버스비 절감을 위한 알뜰 교통카드 신청 및 사용법
알뜰 교통카드란 걸어서 마일리지를 쌓고 마일리지로 교통비를 절감할 수 있는 친환경 서비스입니다. 대중교통을 권장하는 서비스로 버스 정류장까지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하면 그 거리만큼 마일리지를 쌓을 수 있는데 여기에 카드사 자체 교통비 10%가 추가 할인되기 때문에 전부 적용되면 최대 30%의 대중교통비 할인을 받을 수 있어서 엄청 경제적이죠.
1. 알뜰 교통카드 발급 절차 및 이용 방법
- 1. 먼저 홈페이지에서 알뜰 교통카드를 신청합니다.
- 2. 실물 카드 수령 후 "알뜰 교통카드" 앱을 설치합니다.
- 3. 집에서 나올 때 앱을 켜고 "출발하기" 버튼을 누르고 버스 정류장에 도착하면 "도착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 4. 버스에서 내릴 때도 마찬가지로 "출발하기" 버튼을 누르고 회사에 도착할 때 "도착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 5. 적립된 마일리지는 사용자 주소지 확인 후 다음 달에 지급됩니다.
2. 마일리지 적립 방식
알뜰 교통카드의 마일리지 적립 방식은 이렇습니다. 알뜰 교통카드를 발급받고 스마트폰에 앱을 설치한 후 걷는 거리만큼 스마트폰에서 출발, 도착을 찍어주면 카드사와 연동되어 자동으로 마일리지가 적립되는 방식이죠. 집에서 버스 정류장까지 거리를 앱으로 측정하는 방식입니다.
앱 사용 화면인데 집에서 나올 때 출발하기를 누르고 정류장에서 도착하기를 누르기만 하면 됩니다. 거리 측정을 위해 와이파이와 GPS를 켜주시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 GPS 뿐만 아니라 주변 와이파이를 이용해 위치를 특정하기 때문에 LTE보다 와이파이를 켜 놓는 것이 더 정확하다고 하네요.
참고로 깜빡하고 도착 버튼을 못 누른 경우에는 적립 종료 알림 메시지가 따로 발송되기 때문에 메시지 안내를 따라 적립하시면 됩니다. 단, 출발 버튼 클릭 후 3시간 이내에 도착 버튼을 누르지 않으면 자동 도착 처리가 된다고 합니다.
3. 마일리지 적립 기준
적립되는 마일리지는 거리에 비례해서 달라지는데 거리와 횟수의 제한이 있습니다.
- 교통비 2천 원 미만은 최대 250원, 2~3천 원 미만은 최대 350원, 3천 원 이상은 최대 450원 적립됨.
- 최대 800m 미만의 거리 내에서 거리에 비례해서 마일리지 지급.
- 800m 이상은 추가 거리 상관없이 최대 마일리지로 지급됨.
- 1일 횟수 제한은 없지만 월 한도 44회 내에서 이용 가능 (최대 19,800원 적립).
- 카드는 첫 달 제외 매 월 15회 이상을 사용해야 적립이 가능.
- 미세먼지 저감조치 발령 시 적립금 2배 지급됨.
- 마일리지 적립은 도보, 자전거 모두 동일함.
- 환승 거리는 적립되지 않음.
- 도보나 자전거만으로 출퇴근 시 적립되지 않음. (반드시 대중교통 이용해야 함)
- 청소년은 이용 불가임.
그 외 저소득층과 얼리버드(새벽) 이용자를 위한 추가 마일리지 지급은 사이트에서 확인해 보세요. ▶알뜰 교통카드 마일리지 확인하기
4. 알뜰 교통카드 사용 시 유의사항
- 알뜰 교통카드는 국비 50% + 지방비(지자체) 50%를 분담해서 지원하는 사업이라 사는 곳의 지방자치단체가 세금이 부족하면 해당 지역에서는 발급이 안 됨.
- 현재 발급 가능한 카드사는 신한카드, 우리 카드, 하나카드, 티머니(선불) 뿐임.
- 알뜰 교통카드 앱은 안드로이드 5, IOS 11 버전 이상부터 사용이 가능함.
- 지자체 세금으로 지원되기 때문에 사용자의 주소지가 반드시 주민등록지 주소이어야 함.
- 도보나 자전거만으로 출퇴근 시 적립되지 않음. (반드시 대중교통을 이용해야 함)
- 청소년은 카드사 발급이 안 되기 때문에 이용 불가능함.
- 외국인의 경우 앱 회원 가입 시 외국인등록 사실증명서를 등록해서 사용할 수 있음.
5. 알뜰 교통카드 발급 카드사
알뜰 교통카드 발급 카드사는 현재 신한카드, 우리 카드, 하나카드에서만 발급이 가능하며 후불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발급이 가능합니다. 추가로 티머니 교통카드도 발급이 가능한데 현재 서울시는 예산 문제로 중단되었다고 하네요.
카드는 기본적으로 대중교통 10~15% 할인이 들어가기 때문에 대중교통을 자주 이용하신다면 사용하는 것이 훨씬 이득이실 겁니다. ▶알뜰 교통카드 카드 발급 신청하러 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