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위에 좋은 음식? 설포라판 성분이 있는 지 확인하고 먹자

엉클샘 발행일 : 2021-11-13

2017년 발표한 국가 암 등록 통계에 따르면 한국은 위암 발병률 세계 1위라는 오명을 갖고 있습니다. 그만큼 위에 안 좋은 식습관이 많다는 증거일 텐데요, 실제로 보면 빨리 먹거나 밥을 국에 말아먹거나, 맵고 짠 음식을 많이 먹는 모습을 주위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있습니다. 저도 빨리 먹고 맵고 짠 것을 자주 먹는 습관으로 인해 위가 항상 안 좋은데 여기에 스트레스까지 겹치니 어쩔 수 없이 살기 위해 위에 좋은 것들을 챙겨야 하는 입장입니다.

 

위에 좋은 음식은 여러 가지들이 있는데 그중 가장 괜찮은 것들이 바로 설포라판(sulforaphane) 성분이 포함된 채소들입니다. 설포라판은 위염과 위암을 일으키는 원인균인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 발생을 억제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게다가 강력한 항산화 효과를 가지고 있어서 대장암, 유방암, 전립선암 등 여러 가지 암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죠.

 

설포라판 십자화과채소
십자화과채소

이 설포라판은 십자화과 채소에 많이 들어있는데 십자화과 채소란 꽃잎 4개가 십자가 모양이 되는 채소들을 말합니다. 배추가 채소들을 말하는 데 대표적으로 양배추, 브로콜리, 겨자, 청경채, 케일 등이 있습니다. 이런 채소들은 황 성분으로 인해 쓴맛이 약간 나기 때문에 드실 때 영양소가 파괴되지 않게 살짝 데치거나 다양한 식재료와 같이 요리해서 먹으면 좋습니다.

 

 

1. 양배추

양배추는 단연 위 건강에 탁월한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설포라판 성분으로 위염, 위암 억제 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비타민 U가 들어있어서 위 점막을 보호해 주며 속이 더부룩하거나 답답하신 분들에게도 좋습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변비에도 좋고 피부 미용에도 효과가 있으며 혈당 조절, 혈압 유지, 숙취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죠.

 

실제로 저는 위염이 잦은데 위장약을 먹는 것보다 양배추 즙으로 효과를 더 보았습니다. 양배추를 생으로 먹기는 힘들기 때문에 즙을 사다가 먹었는데 오히려 약보다 효과가 빨라서 지금도 꾸준히 복용하고 있죠. 위가 안 좋으신 분들에게 적극 추천드립니다.

 

2. 브로콜리

브로콜리에는 위에 좋은 설포라판뿐만 아니라 비타민E와 베타카로틴, 비타민A가 많이 들어있으며 비타민 C가 레몬의 2배나 많다고 하죠. 게다가 칼슘, 엽산도 많아서 임산부에게도 좋고 성장기 어린 아이들에게도 좋은 음식입니다. 세계 10 슈퍼푸드에 들 만큼 많은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어서 자주 드시면 건강에 다방명으로 도움이 됩니다.

 

브로콜리의 설포라판 성분은 새싹에 많이 들어있고 다른 영양소들은 송이 부분보다 줄기 부분에 성분이 많다고 합니다. 드실 때는 영양소가 파괴되지 않게 살짝 데친 후 드시면 좋습니다.

 

 

3. 케일

케일과 양배추, 브로콜리는 모두 한 식물에서 파생되어서 그런지 영양도 비슷하게 좋은 것들이 많습니다. 특히 케일에는 루테인 성분이 블루베리보다 25배나 많이 들어있어서 눈 건강에도 좋고 염증 억제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설포라판 성분과 루테인, 비타민K가 풍부해서 항산화 및 해독 작용에 좋고 식이섬유가 많아서 변비 및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채소 중 베타카로틴 함량이 가장 높다고 알려져 있는데 베타카로틴은 유해 산소를 억제하는 항산화 작용을 하며 피부 미용에 좋은 성분입니다.

 

 

4. 청경채

청경채에는 항산화 작용을 하는 설포라판 외에도 칼슘, 칼륨이 많아서 혈압 감소에도 도움을 주고, 비타민A, 비타민C,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몸이 피로한 분들이나 성장기 어린이들에게도 도움이 많이 되는 식물입니다.

 

청경채는 중국에서 들여온 지 얼마 안 된 채소라 한국 음식으로는 쌈 재료로 밖에 많이 볼 수 없지만 청경채 볶음이나 마라탕에도 들어가는 식재료라 마트에서도 쉽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5. 겨자

겨자는 특유의 맵고 톡 쏘는 맛 때문에 소스로 많이 먹는 음식이죠. 겨자는 무기질과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특히 칼륨과 엽산이 많이 들어있고 나트륨 함량이 낮아서 고혈압에도 좋은 음식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칼슘 대사에 관여하는 비타민K가 들어있어서 자라는 아이들에게 좋고 글루코시놀레이트도 함유하고 있어서 체내 종양을 억제하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위 건강에 좋은 성분인 설포라판이 들어있는 음식에 대해서 몇 가지 살펴보았는데 우리 주변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채소들이라 거부감 없이 드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위에서 소개한 채소들 모두 영양이 풍부하고 식이섬유도 많아서 위 건강뿐만 아니라 다이어트와 피부 미용에도 좋기습니다. 요리도 어렵지 않아서 살짝 데쳐서 소스를 찍어 먹거나 볶음이나 즙으로 편하게 드실 수 있으실 것 같네요. 일상생활에서 주기적으로 챙겨 드시고 건강한 삶을 사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