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셔터스톡 이미지 저작권, 표준 vs 확장 라이선스, 요금제 알아보기

엉클샘 발행일 : 2021-11-17

요즘은 저작권이 엄격한 시대라서 인터넷에 있는 정체불명의 이미지를 함부로 사용하다가는 크게 불이익을 당할 수 있죠. 그래서 많은 사람들, 특히 디자이너 분들은 픽사베이 같은 무료 이미지 사이트를 돌아다니면서 자료를 찾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무료 이미지들은 인터넷이나 SNS 등에 마음대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아무리 무료 이미지라도 이미지 자체를 상품이나 포스터, 액자로 인쇄해서 판매할 수는 없기 때문에 상품 판매자로서는 제한이 많은 것이 사실이죠. 이럴 때는 차라리 셔터스톡에서 저작권이 확실한 이미지나 사진을 구매해서 사용하는 것이 훨씬 안전할 것입니다.

 

유명 이미지 판매 업체 중 하나인 셔터스톡에는 한국 작가 분들도 많이 사진을 올려서 판매하고 있죠. 오래된 기사지만 2016년에 한국인 작가가 벌어들인 수익이 21만 9,000달러라고 하는데 5년이 지난 지금은 더 많은 수익을 얻고 계실 겁니다. (2019년 기사를 보면 전 세계 기고자들의 누적 수익금이 10억 달러를 돌파했다고 하니 사용자와 판매자가 계속 늘어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셔터스톡 요금제 확인하기

셔터스톡 요금제

셔터스톡 라이선스 금액을 살펴보면 구독형과 주문형이 다릅니다.

 

셔터스톡 구독 요금

구독은 월 정액 요금을 내고 일정량의 이미지를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이번 달에 사용하지 못한 수량은 다음 달로 이월되는 형태입니다. 월간 요금과 연간 요금 중 선택할 수 있는데 월 10개의 이미지를 다운로드할 수 있는 월 요금은 약정하지 않았을 때 49달러입니다. 연간 매월 청구로 계약하면 월 29달러, 연간 선불 청구(한 번에 납입)로 하시면 1년 299달러로 사용이 가능하죠. (참고로 연간 매월 청구나 연간 선불 청구로 신청 후 중간에 취소를 하면 할인받은 금액이 조정되어 청구된다고 합니다.)

현재 첫 달 1개월 무료 평가판을 구매하면 10개의 이미지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무료 이용 후 한 달 내에 취소해도 그대로 사용이 가능하다고 하니 필요하신 분들은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셔터스톡 주문형 요금제

주문형은 정해진 개수의 이미지를 구매하는 것으로 한 번만 결제하면 되는 형태입니다. 주문형은 표준 라이선스와 확장 라이선스 중 선택할 수 있는데 이미지 5개의 표준 라이선스는 49달러인데 확장 라이선스는 449달러로 9배가량 차이가 납니다.

금액 차이가 많이 나지만 실물 상품으로 인쇄해서 판매하시려면 확장 라이선스를 구매하셔야 합니다. 5개를 확장 라이선스로 구매하시면 이미지 개당 89.9달러로 이용하게 되는 것인데 한국돈으로 10만원이 조금 넘는 정도이죠. 판매할 상품의 수익성을 잘 생각해서 판단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셔터스톡 저작권 살펴보기

셔터스톡 저작권 내용에 대해서 살펴보면 아래 표와 같습니다.

셔터스톡 라이선스

표준 라이선스와 확장 라이선스 모두 이미지를 구매하면 전 세계에서 기간 제한 없이 영구적으로 사용이 가능하죠.

단, 표준 라이선스는 책이나 잡지, 포스터 등 인쇄용으로 사용할 때 최대 50만 부 이하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TV나 온라인 영상(유튜브 등), 영화에서 사용하려면 1만 달러 이하 저예산 제작 영상에만 사용이 가능하며, 옥외 광고 용도로는 최대 50만 조회까지만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옥외 광고 조회수는 무슨 뜻인지 정확히 모르겠네요.)

 

웹 또는 인쇄 템플릿은 윅스 같은 웹사이트 템플릿 사이트나 망고 보드 같은 디자인 템플릿 사이트를 말하는데 표준 라이선스로는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실물 상품에도 적용할 수 없으며 상업 공간의 장식으로도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제한이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표준 라이선스는 웹사이트나 모바일 앱, 소프트웨어, 이북 등에는 무제한이기 때문에 디지털 용도 위주로 사용하시는 것이 나으실 것 같습니다. 그 외 오프라인 광고나 상품으로 판매할 목적이시라면 확장 라이선스로 구매하셔야 합니다.

 

참고로 법적인 보상은 셔터 스톡의 이미지를 사용했는데 다른 사람에게 손해배상청구 소송이 걸렸을 때 고객의 직접적인 손해와 관련 발생 비용(변호사 비용 포함)에 대해 셔터 스톡에서 보상하는 금액을 말합니다.

 

더 정확한 라이선스 내용은 이곳을 방문해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셔터스톡 라이선스 확인하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