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픽사베이가 저작권 무료? 허용 범위 확실히 알고 사용하기

엉클샘 발행일 : 2020-12-21

pixabay.com
pixabay.com

아마 디자인을 하시는 분들이거나 블로거 분들 중 픽사베이를 모르시는 분들은 없으실 거라 생각됩니다. 웹디자인에 픽사베이 이미지가 자주 사용되는데 액자나 그림 판매 업체에서도 픽사베이의 이미지를 자주 사용하기도 하죠.

저작권이 무서운 시대이기에 인터넷에 올라와있는 이미지를 마음대로 사용하다가는 저작권 위반에 걸려 소송을 당할 수 있기 때문에 저작권 무료 사이트는 가뭄의 단비 같은 존재일 수밖에 없습니다.

 

저작권 무료 사이트 중 대표적인 사이트가 바로 픽사베이(pixabay.com)입니다. 그러나 픽사베이가 무조건 저작권 무료가 아니라는 사실을 알고 계십니까?

픽사베이의 모든 이미지는 상업적 용도로 사용이 가능하고 출처를 표시 안 해도 되지만 지켜야 할 최소한의 저작권이 있습니다. 그러면 픽사베이 이미지는 무엇이 허용되고 무엇이 금지되는지 상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픽사베이 허용 가능한 것들

  • 상업적 목적으로 콘텐츠 전체 또는 일부를 사용, 다운로드, 복사, 수정이 가능.
  • 인쇄물과 디지털(웹, 모바일 등) 전반에 걸쳐 사용이 가능.
  • 출처 표시 안 해도 됨.

 

픽사베이 허용되지 않는 것들

  • 픽사베이 이미지나 비디오를 다른 이미지 판매 사이트나 월페이퍼 플랫폼에 판매하는 행위.
  • 수정하지 않은 픽사베이 이미지를 포스터나 인쇄물, 실제 제품으로 만들어서 판매하는 행위.
  • 픽사베이에 올라온 인물 사진을 나쁜 이미지나 모욕적인 방식으로 사용하는 행위.
  • 특정 브랜드로 인식되는 이미지들을 가지고 그 브랜드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오해하게 만드는 행위.

 

픽사베이가 저작권 무료라고 해서 모든 것이 허용되는 것이 아닙니다. 식별 가능한 사람, 로고, 브랜드, 오디오 샘플 등은 추가 저작권이나 재산권, 개인정보 보호권, 상표권 등의 적용을 받을 수 있으며 제삼자의 동의나 본사의 라이센스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미지 그대로 액자나 포스터, 그림, 물건에 인쇄해서 판매하는 행위도 금지가 됩니다. 저작권 무료라고 막 찍어서 팔 수 있는 것들이 아닙니다.

 

픽사베이 라이센스 출처: https://pixabay.com/service/license/

픽사베이 서비스 약관: https://pixabay.com/service/terms/

 

픽사베이에 이미지를 업로드하는 사람은 자신이 올린 이미지가 전 세계에 저작권 무료로 배포된다는 것을 인식하고 올리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미지를 업로드하는 사람은 불특정 다수의 개인들이라는 것을 염두에 두셔야 합니다. 한 개인이 저작권이 위반되는 사진을 올린다면 픽사베이는 그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그리고 그것을 사용한 사용자는 어떤 보호도 받지 못합니다.

 

물론 픽사베이는 저작권에 위배되는 사진이나 이미지들을 삭제할 권리를 가지고 있고 지속적으로 걸러내는 작업을 하고 있다고합니다. 그러나 저작권 위배 사진이 누군가에 의해 업로드되더라도 픽사베이의 책임이 전혀 없음을 라이센스 상에 분명히 명시하고 있기 때문에 픽사베이의 이미지를 사용했는데 저작권 소송에 걸린다면 그 책임은 오롯이 개인 본인이 감당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픽사베이 이미지를 어떻게 이용해야 안전한가? 라는 질문에 대한 대답은 눈썰미 밖에 없다..라고 말하고 싶네요. 물론 픽사베이에 올라온 이미지 대부분은 안전할 겁니다. 그러나 누가 봐도 저작권이 있을 법한 이미지는 최대한 피해야 합니다. 디즈니 같은 유명 업체 이미지나 사진 등등은 알아보기 쉽기 때문에 걸러내기도 쉽지만 다른 것은 일반적으로 한눈에 알기 어렵죠. 그렇기 때문에 누가 봐도 돈을 들인듯한 잘 그린 캐릭터가 있거나 어디에서 많이 본 그림들은 피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액자나 그림 판매업체 같은 경우에는 이미지 원본을 그대로 사용하지 마시고 반드시 수정 후 사용하셔야 저작권에 위배되지 않는다는 것을 인지하셔야 할 것입니다. 그림 액자 같은 것을 함부로 만들어서 판매하시다가는 고소를 당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추천 글 더 보기

저작권 무료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사이트 모음

셔터스톡 이미지 저작권, 표준 vs 확장 라이선스, 요금제 알아보기

일본 무료 이미지 사이트 이라스토야 저작권 살펴보기

무료 도트 이미지 사이트 DOTOWN: 저작권 내용 첨부

Freepik.com 프리픽 저작권 사용 범위 확인하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