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reepik.com 프리픽 저작권 사용 범위 확인하기

엉클샘 발행일 : 2020-01-07

무료 벡터 이미지 사이트인 프리픽(Freepik.com)은 전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벡터 이미지 사이트입니다. 자료도 많고 디자인도 예뻐서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 추세죠. 한국에서도 이미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고 개인적으로나 상업적으로나 프리픽의 디자인 요소들을 광범위하게 사용하고 계십니다.

 

그러나 프리픽의 이미지들은 마냥 무료가 아니라는 점!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는 이미지라고 해서 저작권까지 없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무료 이미지들을 제공하는 업체들은 무료 이미지가 함부로 사용되는 것을 막기 위해 저작권을 더욱 철저히 지킬 것을 요구하고 있죠. 저작권법이 무서운 시대에 무료 이미지라고 함부로 사용하다가는 언제 고소장이 날아올지 모르니 저작권을 정확히 알고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1. 프리픽 3단계 회원 방식

 

프리픽은 3단계 회원 방식인 비회원, 무료 회원, 유료 회원이 있습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이미지 사용은 상업적 용도로도 모두 무료입니다. 모두 프리픽의 이미지들을 웹사이트, 인쇄 매체, 앱 등에서 무료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비회원

회원 가입 없이 이미지 다운로드가 가능하며 하루 3회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프리픽 디자인 사용 시 반드시 출처를 눈에 잘 띄는 곳에 표기하셔야 합니다.

 

※ 무료 회원

프리픽에 회원 가입을 한 회원이며 하루 10회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프리픽 디자인 사용 시 반드시 출처를 눈에 잘 띄는 곳에 표기하셔야 합니다.

 

※ 유료 회원(프리미엄 회원)

연회비를 납부한 프리미엄 회원으로 하루 100회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하루 100회 이내에서 한 번 다운로드한 이미지를 다시 다운로드할 때는 카운트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하루 100회 다운로드가 넘은 상태에서는 한 번 다운로드한 이미지라도 다시 다운로드할 수 없습니다.)

 

유료 회원은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는 이미지가 더 많으며 출처 표기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가끔 연회비 할인 이벤트를 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때 구매해서 사용하시면 저렴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 프리픽 이미지 저작권 사용 범위

프리픽의 벡터 이미지 외 모든 이미지들은 기본적으로 메인 이미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아래의 이미지는 프리픽에서 제공하는 저작권 사용 범위를 나타내는 이미지입니다.

 

프리픽 저작권 사용 범위
프리픽 사용 범위

Freepik.com에서 다운로드한 이미지들은 디자인의 메인 이미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꽃게 이미지를 그대로 사용하면 안 되고 다른 메인 이미지의 부수적인 디자인 요소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는 작가의 디자인을 가지고 다른 사람이 상업적인 용도로 사용하는 것을 막기 위함입니다.

 

저작권 범위를 넘어서는 디자인 사용 비율에 대해서는 정확히 알려진 것이 없습니다. 전체 디자인에서 최대 30% 정도까지 허용된다는 말이 있는데 라이센스 내용에서는 찾을 수가 없네요. 소극적으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프리픽 패턴 이미지에서 글자만 바꿔써도 될까?

그렇다면 단순 배경이나 패턴 배경의 이미지들은 어떻게 사용해야 할까? 아래 예시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프리픽 패턴 허용 범위

프리픽 배경 이미지를 사용할 때 위에 것은 허용되고 아래 디자인은 허용 불가입니다. 위에는 프리픽 이미지가 배경으로 사용되었으나 메인 글씨가 더 범위가 크기 때문에 허용되는 것입니다. 아래는 꽃 패턴 디자인에서 글자만 바꾼 것이며 이런 형태는 허용되지 않습니다. 꽃 패턴 디자인은 다른 요소를 추가해서 새 패턴을 만들어서 사용해야 합니다.

 

메인이미지와 부수이미지 차이점 원문 보기

 

메인 이미지로 사용할 수 있는 항목

프리픽 디자인은 절대적으로 보조 이미지로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메인 이미지로 사용해도 되는 항목들이 있는데 아래와 같습니다.

 

  • 개인적인 사용
  • 개인 사업의 마케팅 용도
  • 상품 라벨이나 박스 디자인
  • 특정 고객을 위한 맞춤 제작
  • SNS
  • 블로그와 웹사이트
  • 유튜브 영상
  • 뉴스 기사

이 내용은 원문 링크에서 더 자세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프리픽 메인이미지 허용 범위 원문 보기

 

무료 회원이 위 항목 중 하나로 사용하신다면 반드시 어딘가에 출처를 표시해야 합니다. 유료 회원은 출처 표시를 안 해도 되지만 혹시 모를 분쟁을 위해 이미지 다운로드 시 PDF 약관 파일도 같이 받아서 보관해 놓으시기 바랍니다.

 

*프리픽 이미지를 로고로 사용할 수 있을까?

프리픽프리 픽 이미지는 로고로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프리픽에는 로고 벡터 이미지도 많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것들은 브랜드를 나타내는 로고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많은 사람들이 동일한 로고 이미지를 다운로드할 수 있는데 모두가 같은 로고를 자사의 브랜드로 중복 등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로고 이미지들도 디자인의 부수적인 요소로만 사용될 수 있습니다.

 

3. 프리픽 이미지 사용 시 출처 표기 방법

 

※ 웹 페이지에서 출처 표기하기

웹 상에서 프리픽 출처 표기 방법
웹 상에서 프리픽 출처 표기

웹 페이지 및 디지털 미디어에서 출처를 표기하는 방법은 위와 같습니다. 프리픽 이미지가 사용된 곳에 "Designed by Freepik"를 적거나 아니면 "www.freepik.com"이라고 적고 링크를 거셔도 됩니다. 물론 둘 다 하셔도 됩니다. 만약 이미지 옆에 출처 표기 자리가 없다면 웹페이지 및 블로그 하단에 출처를 표기하셔도 됩니다. 출처는 반드시 눈에 뜨고 찾기 쉽게 표기하셔야 합니다.

 

※ 프린트된 문서에서 출처 표기하기

프린트된 이미지 프리픽 출처 표기 방법
프린트된 이미지 프리픽 사용 범위

프린트된 이미지에서 프리픽 사용범위도 마찬가지입니다. 링크를 걸 수는 없기 때문에 프리픽 이미지가 사용된 이미지에서 눈에 띄고 찾기 쉬운 곳에 "Designed by Freepik"를 표기해 주시면 됩니다. 그러나 책이나 잡지 메인페이지에 출처 표기가 힘들 경우 크레딧 페이지나 참고 문헌에 표기해 주셔도 됩니다.

 

※ 소셜 미디어에서 출처 표기하기

SNS 프로필이나 포스팅에 프리픽 이미지를 사용할 경우 "Designed by Freepik"를 적거나 아니면 "www.freepik.com"이라고 적고 링크를 거시면 됩니다.

 

※ 동영상에서 출처 표기하기

동영상에 프리픽 이미지를 사용할 경우 동영상 자체에 혹은 엔딩 크레딧에 "Designed by Freepik"이라고 출처를 표기하시면 됩니다.

 

※ 모바일 게임이나 앱에서 출처 표기하기

모바일 게임이나 앱에 프리픽 이미지를 사용할 경우 게임이나 앱의 크레딧 페이지와 앱스토어, 앱이 제공되는 웹 사이트에 "Designed by Freepik"를 적거나 아니면 "www.freepik.com"이라고 적고 링크를 거시면 됩니다.

 

프리픽 출처 표기 원문 보기

 

프리픽 저작권 범위 및 출처 표기에 대해서 알아봤는데 불편하게 출처 표기를 안 하시려면 유료 회원(프리미엄 회원)으로 가입하시면 간단히 해결됩니다. -_-;; 돈이면 해결되죠.

 

추가로 유료 회원인 상태에서 프리픽 이미지를 다운로드해서 만든 작업물은 유료 기간이 끝나도 출처 표기 없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혹시나 안 좋은 상황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 프리픽 다운로드 폴더를 따로 만들어서 라이센스 파일과 함께 보관해 놓으시면 좋습니다.

 

관련 글 같이 보기

저작권 무료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사이트 모음

AI 그림 사이트 미드저니 사용법 알아보기

일본 무료 이미지 사이트 이라스토야 저작권 살펴보기

무료 도트 이미지 사이트 DOTOWN: 저작권 내용 첨부

미리캔버스로 무료 카드 뉴스 만들기, 편집 저장 방법

셔터스톡 이미지 저작권, 표준 vs 확장 라이선스, 요금제 알아보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