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다음 저품질 탈출을 위한 고객센터 문의 방법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한 번쯤은 저품질을 겪게 됩니다. 다음 유입 비중이 높지는 않지만 조금이나마 유입수를 늘리려고 노력하고 있는 마당에 겪는 저품질은 그런 의지를 꺾어버리기에 충분하죠. 티스토리 다음 저품질 탈출을 위한 고객센터 문의 방법과 경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저는 본 블로그 한 번, 서브 블로그 2번의 저품질을 겪었으며 모두 문의 후 해결되었습니다. 그러나 서브 블로그의 경우 2번은 회복이 되었으나 3번째 저품질을 겪으면서 다시 회복이 안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자세한 문의 후기는 하단에 있습니다.
저품질을 겪게 되면 어떤 현상이 일어날까?
저품질을 겪게 되면 하루 아침에 방문자수가 급감하게 됩니다. 다음(Daum) 포털사이트에 국한된 것이지만 저 같은 경우 전날 다음 유입 800명이었던 것이 당일에는 100명대로 급감하게 된 것입니다. 유입이 아주 없지는 않았지만 거의 80~90% 유입수가 급감하였었죠.
서브 블로그의 경우 다음 유입 500명이던 것이 저품질 후 20명이 되었습니다. 놀랍게 줄었죠.
그리고 다음 사이트 탭에 노출이 안 됩니다.
다음에 내 사이트명이나 사이트 URL을 입력해 보세요. 그리고 사이트 탭을 클릭해서 내 사이트가 나오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사이트가 안 나온다면 저품질에 걸리신 것입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다음에 국한된 것이라 네이버나 구글 유입에는 영향이 없다는 점이죠.
다음 고객센터에 저품질 문의하기
저품질 문의는 다음 고객센터에 하시면 됩니다. 경로는 여기입니다. ▶다음 고객센터 저품질 문의
위 링크로 바로 접속이 가능하지만 처음부터 경로를 알아두시면 나중에도 이용하기 편리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자 화면입니다. 하단에 보시면 고객센터 버튼이 있습니다.
고객센터를 클릭하면 바로 티스토리 고객센터로 연결되는데 여기서 "블로그 방문수가 급증/급감했어요."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글 내용 하단에 문의하기 버튼이 있습니다.
문의 분류에 이용 제한, 소명 및 이의제기를 선택하시고 문의 제목과 문의 내용을 입력해 줍니다. 어떻게 적어야할지 모르겠다면 위 내용 그대로 사이트 주소만 바꿔서 적어주시면 됩니다. 문의 내용은 구체적으로 적어주시면 좋습니다.
문의 결과 후기
지금까지 총 4번의 저품질 문의를 했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본 블로그 1번, 서브 블로그 2번은 해결되었고 3번째는 회복이 안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티스토리 고객센터 문의를 하면 이상하게 처음에는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하루가 지나도 답변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반나절(6시간 정도) 지나도 가타부타 답변이 없다면 다시 문의를 넣어보세요. 그러면 경험상 답변이 빨리 옵니다.(100%는 아님)
답변은 통상적으로 옵니다. 성인이나 상업적인 블로그들이 많아지고 있어서 규제가 강화되었다며 일정 기준에 만족하지 않는 사이트는 노출시키지 않는다고 답변이 옵니다. 그리고 과도한 어뷰징, 키워드 반복, 과도한 광고, 중복 문서에 패널티를 부과하며 정확한 기준은 공개할 수 없다고 합니다.
첫 번째로 문의했던 본 블로그는 이런 메일이 오고 바로 회복 되었습니다. 사이트 검색에도 노출되었고 다음 유입도 저품질 전 80% 정도로 유입이 정상화가 되었죠.
서브 블로그의 경우도 첫 번째는 바로 회복 되었습니다. 두 번째도 처음에는 회복되었다가 며칠 후 글을 쓰면 다시 저품질 먹고 그 다음날 아침 9시에 풀렸다가 또 글 하나 쓰면 다시 저품질 먹는 이상한 상황이 지속되었습니다.
이유는 제가 정확히 아는데 이슈글, 돈 되는 키워드로 글을 쓰다 보니 이렇게 되었네요. 저품질 먹어도 다음날 다시 풀리는 게 반복되니 이게 되는구나라는 안일한 생각이었던 것이죠.
그리고 지금 서브 블로그 세번째 저품질 상태입니다. 문의를 넣었지만 회복이 안 되는 상태인데 아마도 다음은 포기하고 구글만 노려야 할 수도 있겠네요. 방문자수가 적을 때는 다음 유입이 간절한데 안 풀어주면 어쩔 수가 없습니다.
현재 티스토리 블로그가 저품질이시라면 문의는 꼭 넣어보세요. 거절 답변을 두려워하지마시고 밑져야 본전이라고 생각하시고 두 번 세 번 구구절절하게 사유를 적어서 넣어보세요. 그래도 안 되면 그때 다른 블로그를 만드시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