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카오톡 이용자 보호조치 해제 방법, 오픈채팅 안 될때

엉클샘 발행일 : 2022-03-09

카카오톡은 정상적으로 이용이 되는데 오픈채팅이 접속이 안 된다면? 오픈채팅을 접속하려고 하면 '이용자 보호조치로 인해 오픈채팅방 참여가...'이라는 메시지가 뜨면서 제한이 걸릴 때 해결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카카오톡 이용자 보호조치 해제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톡 이용자 보호조치 사유

카카오톡 이용자 보호조치는 카카오톡에서 정한 규정을 어기는 경우 제한을 받게 됩니다. 아래 사유를 확인해 보세요.

카카오톡 이용자 보호조치 사유

보통 이용자 보호조치에 걸리는 이유는 비정상적인 접속, 불법 홍보, 음란물 전송, 다른 사람의 신고 누적, 가상 번호 등이 있습니다. 채팅방을 갑자기 많이 생성하는 경우도 제한에 걸리게 되며 블루스택이나 녹스 같은 PC 에뮬레이터로 카카오톡을 이용해도 제한이 걸릴 수 있습니다. PC 에뮬레이터 대신 카카오톡 PC버전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다른 것은 이해가 가는데 웃긴 것은 제일 첫번째 사유인 '짧은 기간 내에 카카오톡 친구로 많은 사용자들을 추가한 경우'에 있습니다. 초중고 학생들의 경우 처음 스마트폰을 사게 되면 당연히 친구들이 갑자기 추가가 되는데 이 경우에도 제한이 걸리게 되는 것이죠. 다만, 이 경우에는 불법적인 행위나 신고를 당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1~2일 정도 지나면 가만히 있어도 자동으로 이용 제한이 해제됩니다.

 

그리고 실제 전화번호가 아닌 앱으로 가상번호를 만들어서 카카오톡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경우에도 이용 제한이 걸리게 됩니다. 어린 자녀들과 대화를 하기 위해 개통이 안 된 스마트폰을 쥐어주고 가상 번호로 카카오톡에 가입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전에는 쉽게 됐지만 지금은 수시로 점거하기 때문에 이 방법도 한계가 있습니다.

 

카카오톡 이용자 보호조치에 걸리면 어떻게 될까?

이용자 보호조치 제한에 걸리게 되면 아래와 같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게 됩니다.

카카오톡 이용자 보호조치 제한 사항

이용 제한에 걸리면 카카오톡의 거의 모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가입, 인증, 탈퇴, 채팅방 생성 모두 불가능한데 제한이 걸리기 전에 등록된 친구와는 대화가 가능하더군요.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카카오톡 이용자 보호조치 해제 방법

이용자 보호조치 제한에 걸리면 카카오톡에서 풀어줄 때까지 방법이 없습니다. 결국 해결 방법은 카카오톡 고객센터로 문의하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모바일 카카오톡에서 문의하는 방법을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문의할 때 자료를 제출해야 하기 때문에 이용자 보호조치 화면을 캡처해 주세요.  (PC 인터넷으로 문의하기는 여기서 ▶카카오톡 고객센터 문의하기)

 

  1. 이용자 보호조치 화면을 캡처합니다.
    이용자 보호조치로 인해 오픈채팅방


  2. 그리고 카카오톡 설정 버튼을 눌러 전체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카카오톡 설정


  3. 설정에서 제일 밑에 있는 고객센터/도움말로 들어가서 문의하기를 클릭합니다.
    카카오톡 문의하기


  4. 고객센터에서 '문의하기'를 클릭합니다. (챗봇 상담하기도 가능한데 상담 시간이 정해져 있습니다. 그리고 챗봇 상담하기는 상담원과 실시간으로 대화하는 것인데 어차피 당장 해결되는 것이 아닙니다. 문의하기처럼 내용 전달하고 캡처 이미지 전달하는 것은 동일하며 접수 후 시간이 걸리는 것도 동일합니다. 편하신 대로 이용하시면 됩니다.)
    카카오톡 문의하기


  5. 일반문의 버튼을 눌러서 '이용제한/보호조치'로 바꿔줍니다.
    카카오톡 이용제한 보호조치 문의


  6. 그리고 나머지 내용을 모두 채워주시면 됩니다. (단, 유의하실 점은 전화번호에 카카오톡이 제한된 본인 전화번호를 입력해야 해결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혹시나 부모의 전화번호나 다른 사람의 번호를 적으면 개인정보 문제로 인해 상담 자체가 진행되지 않습니다.)
    카카오톡 이용자 보호조치 해제 방법

어떻게 문의사항을 적어야 할지 모르겠다면 이렇게 적어보세요.

제목: 이용자 보호 조치 제한 해제 부탁드립니다.
-오류 문구 창 내 메시지 확인: 이용자 보호조치로 인해 오픈채팅방 참여가...
-문제가 발생한 캡쳐화면: 별도 첨부
-문의 내용(상세히): 아무것도 하지 않았는데 이용자 보호조치가 걸려서 오픈 채팅 참여가 안 됩니다. 해제 부탁드립니다.

간략한 예시입니다. 이렇게 문의를 접수하시면 해결이 되실 겁니다. 저는 반나절만에 해결이 되었고 오픈채팅에 다시 참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정말 불법적인 이유나 신고당할만한 행위로 정지가 되었다면 해결이 불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자세한 것은 고객센터 문의 후 답변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카카오페이 비밀번호 찾기 분실 시 재등록 방법

카카오톡 2단계 인증 설정 및 해제하기

아이폰 카카오톡 글씨체 폰트 변경 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