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초는 산성일까 알칼리성일까? 식초의 효능과 성질 정리!

엉클샘 발행일 : 2018-08-17

식초



●몸에 좋은 식초 알고 먹자!?  

한창 식초 붐이 일었던 적이 있었죠. 식초가 몸에 좋다는 사실은 오래전부터 알고 있었던 사실이지만 어느 날 갑자기 매스컴에서 터지는 바람에 식초가 유행하기 시작한 적이 있었습니다. 식초의 뛰어난 효능이 알려지고 나서 식초 음료들이 시중에 쏟아져 나왔었죠. 원래 감식초가 이미 있었으나 다양한 식초 음료가 나온 뒤로는 맛도 좋고 건강식품이라는 인식이 있어서 수요가 훨씬 많아지게 되었던 겁니다. 어쨌든 그 때의 붐으로 인해 지금도 마트에 가면 여러가지 식초 음료들을 볼 수 있게 되었죠. 좋은 현상이라고 봅니다. 식초를 그냥 먹기에는 부담스럽고 감식초는 입맛에 잘 안 맞았는데 새로 나온 맛있는 식초 음료 덕에 식초를 쉽게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단, 요즘 나오는 식초 음료에는 맛을 위해 당분이 많이 들어간다는 사실을 알고 드시기 바랍니다. 


식초가 몸에 좋다는 사실은 다들 알고 계시죠. 그렇다면 정확히 어디에 좋을까? 

일단 먼저 알아야 할 것은 식초는 합성식초와 발효식초로 나눌 수 있는데 합성 식초는 빙초산과 같은 공업용 식초이죠. 예전에 빙초산이 몸에 안 좋다는 것을 몰랐을 때는 다들 빙초산만 썼습니다. 조금만 써도 맛이 나기 때문에 음식점들은 대부분 빙초산을 썼고 가정에도 많이들 사용했었죠. 그러나 빙초산이 몸에 아주 안 좋다는 사실이 밝혀진 후 빙초산은 식용 금지 식품이 되었습니다. 저도 어렸을 때 집에 빙초산이 있는 것을 봤었는데 어릴 적에 몸이 약했던게 빙초산 영향도 조금은 있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요즘은 식용 빙초산도 나오긴하는데 별로 찾아서 먹고 싶은 생각은 들지 않네요. 


그리고 합성식초 말고 곡물이나 과일을 발효시켜 만드는 양조식초가 있습니다. 곡물이나 과일을 발효시키면 아세트산이 나오는데 이것이 식초의 시큼한 맛을 내는 성분입니다. 식초는 아주 오래 전부터 인류의 식재료로 사용되어져 왔는데 생선 비린내나 고기 잡내 등을 잡는데 아주 유용하게 쓰여왔습니다.


당연한 말이지만 건강을 생각하신다면 합성식초는 드시면 안 됩니다. 발효시켜 만든 양조식초를 드시거나 편하게 시중에 나와 있는 것을 드시는 것이 죻겠죠. 어떤 분들은 식초 음료에 설탕이 많이 들어가서 꺼져진다는 분들도 계십니다. 맛을 위해 들어간 설탕이지만 많이 먹으면 안 좋긴 하겠죠. 그런 분들은 마트나 인터넷으로 원액을 구매하셔서 물에 타 드시면 될 것 같습니다.


●식초는 산성인가? 알카리성인가? 

궁금한 것은 식초는 신 맛이 나기 때문에 산성으로 알고 계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식초는 산성인가? 라고 묻는다면 산성이 맞습니다. -_-;;; 아세트산이 조금 들어있어서 산성이며 신맛이 나죠. 그러나 우리 몸에 들어가면 산성 성분은 분해되고 산성을 중화시키는 알카리성 물질만 남게되어 알카리성 성질을 나타내게 됩니다. 산성이지만 우리 몸에서 알카리성으로 작용하게 되는 것이죠. 그래서 식초는 산성식품이 아니라 알카리성 식품으로 분류됩니다. 신기한 음료죠.


우리 몸의 혈액은 원래 약한 알카리성입니다.여기서 활동을 하거나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몸에 젖산과 탄산 등이 쌓여서 산성으로 변하게 되고 피로함을 느끼게 되는 것이죠. 식초는 이 산성화 되는 몸을 중화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피로감을 느낄 때 식초 음료 한 컵을 들이키면 산성이던 몸이 중화되어 알카리성으로 변하게 되고 피로감이 줄어들게 됩니다.


●식초의 효능은 무엇일까?


정리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식초에 함유되어 있는 구연산은 칼슘 흡수를 돕습니다.
  • 식중독균이나 장티푸스균을 억제하는데 효과적입니다.
  • 천연 방부제나 살균제 역할을 합니다.
  • 항산화 기능이 있어 항암 효과가 있습니다.
  • 근육을 부드럽게 만들어주고 몸을 유연하게 해 줍니다.
  • 장내 세균 번식을 억제해주어 장을 건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 혈당을 낮춰줍니다.
  • 기억력을 증진시켜 줍니다.


생각보다 좋은 작용을 많이 합니다. 식초의 구연산이 칼슘 흡수를 돕기 때문에 어린아이나 임산부들이 드시면 아주 좋습니다. 그리고 식초가 천연 방부제 역할을 한다는 것은 누구나 잘 알고 있죠. 오래 전부터 짱아찌나 피클 등을 만들 때는 꼭 식초가 들어갔으니까요. 식초에 담가 놓은 음식은 정말 생각보다 오래 먹습니다.


항산화 기능도 있어서 암 발생 확률을 줄여줍니다. 간암이나 위암, 대장암, 유방암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대부분 몸에 좋은 음식들은 항산화 기능이 있는 것 같네요.


기억력을 높여준다는 말도 있습니다. 식초를 먹으면 산소와 헤모글로빈의 친화력이 높아져서 뇌에 산소 공급이 잘 된다고 하네요. 그래서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좋고 노인분들 치매 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식초를 먹으면 몸이 유연해 질까?

식초는 근육에 쌓인 젖산을 풀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식초를 먹으면 뭉친 근육이 풀어져서 말랑말랑 부드럽게 되는데 그 결과 몸이 유연해지게 되는 것입니다. 뻣뻣했던 몸이 조금은 유연해 지겠지만 원래 굳은 몸이 식초만 먹는다고 쫙쫙 펴지지는 않겠죠. -_-ㅋ

유연해지시려면 스트래칭이나 요가를 하시면서 식초를 같이 드세요.


식초는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음식이지만 몸에 아주 좋은 것들이 많습니다. 맵고 짠 음식 먹고 병 걸렸다는 말은 많이 하지만신 음식 먹고 병걸렸다는 말은 별로 없습니다. 그만큼 부작용도 덜 하다는 것이죠. 그러니 몸에 좋은 식초 꾸준히 드시고 건강 챙기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