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기 무약정 인터넷요금제가 있다? 선불인터넷 장단점 살펴보기
몇 개월, 혹은 1년 이내로 짧게 인터넷을 이용하고 사용하고 싶은데 위약금 걱정 때문에 망설여지시나요? 자취하는 대학생이나 입대를 앞둔 군인, 단기 재택근무자들이 위약금 없이 신청할 수 있는 단기 무약정 인터넷요금제가 있습니다. 바로 선불인터넷이라는 서비스인데요, 위약금 걱정 없이 짧은 기간만 사용할 수 있는 요금제입니다.
현재 KT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선불인터넷은 3, 6, 12개월 단위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만 단독으로 신청할 수 있으며 인터넷+와이파이(공유기)를 같이 신청할 수도 있는데 와이파이를 사용하지 않는 분은 거의 없으실 겁니다.
사실 무약정이라 하면 기간 설정이 없어야 하는데 선불인터넷은 3, 6, 12개월의 기간 설정이 있죠. 엄밀히 따지면 무약정은 아니지만 KT에서 무약정으로 홍보하고 있으니 무약정으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요금제 비교하기
먼저 KT의 약정 인터넷 요금을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아래는 오늘 날짜 기준으로 공시된 kt 인터넷의 요금제 표입니다.
▼KT 인터넷 요금제
속도가 1Gbps인 인터넷 에센스의 무약정 요금은 한 달 55,000원입니다. 1년 약정을 하면 월 49,500원, 2년 약정은 월 44,000원, 3년 약정은 월 38,500원에 제공되고 있습니다.
아래는 인터넷+와이파이를 같이 사용할 수 있는 KT 선불요금제입니다. 사용 기간과 인터넷 속도에 따라 가격이 달라집니다.
▼KT 선불요금제
속도가 1Gbps인 에센스 기준으로 3개월 선불로 신청하면 월 47,667원입니다. 6개월은 월 39,600원, 12개월은 월 39,233원을 내게 됩니다.
알기 쉽게 1Gbps 에센스 요금제를 1년(12개월) 단위로 사용할 경우 금액은 아래와 같습니다.
- 선불인터넷 12개월 사용 시: 월 39,233원
- 약정인터넷 12개월 사용 시: 월 49,500원(무약정 월 55,000원)
매월 납부해야 하는 인터넷 요금이 10,267원 차이가 납니다. 3년 약정 인터넷 요금제를 사용한다고 해도 월 38,500원을 납부해야 하니 선불인터넷과 큰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누가 봐도 선불인터넷이 저렴합니다. 그러나 장단점이 있으니 하단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신청 시 제공되는 단말기나 공유기 등의 장비 보증금은 별도입니다. 인터넷 해지 후 6개월 이내에 반납하면 장비 비용은 환불받으실 수 있습니다.
선불인터넷 장단점
선불인터넷의 장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 단기 사용 가능(3, 6, 12개월 단위)
- 무약정(위약금 없음)
- 저렴함
- 만기 시 연장 가능
단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 결합 할인 불가(IPTV, 모바일 등과 결합 불가)
- 패밀리, 복지 감면 불가
- 출동비 할인 없음
- 사은품 없음
- 미리 선불로 내야 하기 때문에 목돈이 필요함
KT에서 인터넷만 사용하는 분들이다면 눈에 띄게 큰 단점은 없어 보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인터넷을 3년 약정을 하는 이유는 사은품이 큰 결정 요인으로 작용하죠. 인터넷을 새로 가입하면 30~50만 원 상당의 전자기기를 주거나 상품권을 받게 되는데 선불인터넷을 사용하면 이런 것이 전혀 없다는 것이 큰 단점이 되겠습니다.
실질적인 월 요금제 가격 차이가 얼마 안 난다고 해도 사은품이나 결합 할인을 생각하신다면 선불인터넷의 요금이 비싸게 보일 수밖에 없습니다. 게다가 선불로 요금을 지불해야 하기 때문에 초반에 목돈이 들어간다는 점도 단점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결론
선불인터넷에 대해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요금제가 저렴하고 약정 위약금이 없기 때문에 단기로 사용하기 좋습니다. 개인적으로 위 장단점을 고려했을 때 12개월 사용은 조금 부담되고 3, 6개월 정도면 사용하기 괜찮다고 생각됩니다.
KT 통신이나 IPTV 등 결합할인을 이용해야 한다면 선불인터넷은 오히려 손해가 될 수 있으니 개인 상황에 맞춰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