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유만 먹으면 설사? 동양인 대부분은 유당불내증!
우유만 먹으면 설사? 동양인 대부분은 유당불내증(젖당불내증)!
우유 소비가 늘어난 요즘은 예전보다는 우유에 거부감이 있는 사람들이 적습니다. 그러나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우유만 먹으면 배가 꾸륵거고 더부룩하며 곧이어 화장실로 직행하는 경우가 많죠. 그 이유는 당연한 말이겠지만 우유를 소화를 못시키기 때문입니다.
왜 우유를 소화를 못 시킬까?
그것은 바로 우유에 있는 유당(젖당)을 소화시킬 수 있는 효소가 나이가 들면 사라지기 때문입니다. 원래 모든 사람들은 갓난아기 때 젖을 먹습니다. 아이들은 엄마의 젖에서 나오는 우유밖에 먹을 것이 없기 때문에 생존 법칙에 따라 우유의 유당을 소화시킬 수 있는 효소를 가지고 있죠. 그러나 아기가 젖을 떼고 난 다음에는 다양한 음식들을 접하면서 자연스럽게 젖을 멀리하게 되고 유당을 소화시킬 수 있는 효소 또한 사라지게 됩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우유를 소화시키지 못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일 뿐입니다. 실제로 현재 인류의 70% 정도가 우유를 소화시키기 힘들다고 합니다.
왜 유럽이나 미국 사람들은 매일 우유를 그렇게 마시고도 멀쩡한 것일까?
유럽이나 미국 사람들이 우유를 많이 마시는 것은 다 아는 사실이죠. 아침마다 시리얼을 우유에 말아먹고, 빵 먹을 때도 같이 먹고, 커피에도 넣어먹으며, 치즈나 요거트, 디저트 등에도 우유가 들어가죠. 그들이 우유를 엄청나게 먹으면서도 멀쩡한 이유는 무엇일까? 그것은 그들이 우유를 소화시킬 수 있게 진화했기 때문입니다.
문명이 발달하기 오래 전에 유럽의 사람들은 목축업을 하며 양이나 소의 젖을 양분삼아 살아왔었습니다. 들판에서 소나 양을 키우며 살면서 동물들의 우유로 영양분을 공급받아 왔던 것이죠. 아시다시피 우유가 완전식품이기 때문에 야생에서 그 만한 영양 공급원을 찾아보기 힘들죠. 생존을 위해 어쩔 수 없이 해야했던 선택이 여러 세대를 거치면서 지금의 유럽인들과 유럽에서 이주한 아메리카 인들에게 유당을 분해할 수 있는 효소를 만들어 주었던 것입니다. 그래서 유당을 소화시킬 수 있는 사람으로 진화할 수 있었던 것이죠. (참고로 하나의 이론입니다.)
그러나 한국 사람들 뿐 만 아니라 동양인들 대부분은 유당을 소화시킬 수 있는 효소가 부족합니다. 하지만 아예 없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사람마다 소화 능력에 차이가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조금만 먹어도 폭풍 설사를 하는 반면 어떤 사람은 속이 더부룩한 정도에 그칠 수 있습니다. 물론 유당불내증이 없는 사람은 잘 마시겠죠.
옛날에 군대에 있을 때 수요일 아침마다 햄버거와 우유가 배식으로 나왔는데 항상 식사가 끝나고 나면 줄을 서서 기다려야 할 정도로 화장실이 붐볐습니다. 우유를 소화 못시켜는 자들의 행렬이 한 시간 가량 끊이지 않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도 어렸을 때 우유를 먹고 설사를 했었는데 우유가 몸에 좋다는 것을 알고는 억지로 먹었었습니다. 한 동안 고생하고 나니 우유를 먹어도 더 이상 설사를 하지 않더군요. 그 짧은 시간 동안 진화를 했던 것일까요? 아니면 억지로 우유를 감당해야 했던 저의 장이 포기를 했던 것일까요.. 어쨌든 오랜 시간이 흐른 지금까지 우유를 잘 먹고 있습니다.
1988년 자료에 따르면 한국인들은 75% 정도가 유당불내증을 경험한다고 조사 되었습니다. 일본인들이나 베트남인들은 유당불내증 증상이 100%에 육박했다고 합니다. 역시 동양인들은 기본적으로 우유를 소화시키기 힘든 것 같습니다. 그 당시 핀란드인들은 8% 정도, 독일인들은 15% 정도만 유당불내증을 겪었다고 하네요. 물론 30년이 지난 지금은 양상이 많이 달라지긴 했겠죠.
우유가 완전식품으로 각종 영양분을 풍푸하게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먹으면 몸에 좋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화가 안 된다고 해서 아예 우유를 포기할 수는 없죠. 우유 소화가 잘 안 되는데 우유가 먹고 싶으신 분들은 락토프리 우유를 드시면 됩니다. 시중에 보면 업체마다 락토프리 우유를 출시해서 판매하고 있기 때문에 마트나 편의점, 인터넷으로도 쉽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세상이 좋아져서 이제는 내가 못하면 세상이 알아서 만들어 줍니다.
유당불내증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소화 못 시키는 우유 억지로 드셔서 폭풍 설사하지 마시고 다른 방식으로 즐겁게 섭취하세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