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DF 파일 텍스트 글자 추출 방법: 무료 문자 인식 프로그램

엉클샘 발행일 : 2023-12-18

복사가 안 되는 PDF 파일에서 텍스트, 글자를 추출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텍스트를 복사하려고 하는데 마우스 드래그가 안 될 때가 있는데 이 경우 무료 문자 인식 프로그램(OCR)을 이용해서 텍스트를 추출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PDF를 만들 때 워드나 한글, 엑셀 등의 문서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PDF를 저장하는데 이렇게 파일을 제작하면 마우스로 드래그해서 복사 후 붙여넣기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문서가 아닌 이미지 파일(스캔 파일 등)로 PDF 파일을 만드는 경우 드래그 자체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텍스트를 복사를 할 수 없죠. 이럴 때는 스마트폰의 문자 인식 프로그램처럼 PC에서 OCR 문자인식 기능을 이용해야 합니다.

 

PDF 텍스트 글자 추출 방법

 

무료 PDF 문자 인식 프로그램 중 가장 좋은 것이 바로 "알PDF"입니다. 개인적으로 알프로그램들이 광고가 많아서 선호하지는 않지만 무료이기 때문에 감안하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알PDF 다운로드 바로가기

 

문자 인식(OCR) 기능을 이용하려면 알PDF 설치 후 OCR 프로그램을 추가로 설치해 주어야 합니다.

 

  1. 알PDF에서 복사가 안 되는 스캔 이미지 PDF 파일을 열어 줍니다. 그리고 상단 메뉴에서 "도구 > 문자인식(OCR)"을 클릭합니다.
    알PDF 문자인식 OCR


  2. 문자 인식(OCR) 기능 다운로드를 한 후 파일을 또 설치해 줍니다. (OCR 파일 설치 후 알PDF를 재시작해 주세요.)
    PDF 문자인식 프로그램 다운로드


  3. 알PDF 재시작 후 다시 파일을 열고 동일하게 "도구 > 문자인식(OCR)"을 클릭합니다.
    알PDF 문자인식


  4. 스캔 옵션에서 편집 가능한 텍스트로 스캔을 선택하고 페이지 범위 설정 후 적용을 클릭합니다.(문서가 외국어로 되어 있다면 문서 언어 바꾸기를 이용해서 인식 언어를 변경해 주세요.)
    PDF 문자인식 옵션


  5. 문자인식이 진행됩니다.
    PDF 텍스트 글자 추출


  6. 그러면 이렇게 스캔된 파일도 마우스 드래그가 가능하고 Ctrl+C, Ctrl+V를 이용해서 복사&붙여넣기가 가능해집니다.
    PDF 파일 텍스트 글자 추출하고 복사 후 붙여넣기


참고로 이미지로 된 PDF 파일의 화질이 좋아야 텍스트 추출 성능이 좋아집니다. 글자가 흐릿하거나 스캔 상태가 안 좋은 문서들은 제대로 추출이 안 될 수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추천 글 더 보기

>> PDF 워터마크 만들기: 텍스트 이미지 간단 삽입 방법

 

>> PDF 엑셀 변환 방법 및 사이트 소개

 

>> 엑셀 PDF 변환 방법 및 암호 설정하기

 

>> PDF 용량 줄이기: 원본 10분의 1까지 압축 가능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