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DF 용량 줄이기: 원본 10분의 1까지 압축 가능

엉클샘 발행일 : 2022-09-07

PDF는 어도비(Adobe) 사에서 만든 문서 파일 포맷입니다. PDF는 워드나 한글 같은 다른 확장자와는 다르게 별도의 프로그램 없이도 바로 열 수 있고 암호를 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서 공식 문서에 많이 사용되고 있죠. 그래서 학교 과제부터 회사 서류, 출판이나 전자책 등 전방위적으로 다양한 파트에 쓰이고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PDF 파일에 이미지가 많이 들어간 경우 파일의 용량이 크게 늘어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문자만 있는 경우에는 용량이 크지 않지만 고화질 이미지가 같이 들어간 경우에는 수십, 수백 메가 크기로 용량이 커지기도 하죠. 용량이 커지면 사이트에 올리거나 메일로 보내기 힘들어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때 PDF 용량 줄이기 설정으로 문제를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PDF 용량은 다양한 방법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어도비 어크로뱃(Adobe Acrobat)은 유료 프로그램이지만 무료 평가판 이용이 가능합니다. PDF 엑셀 변환 및 워드 변환, JPG 변환 등은 기본으로 가능하며 전자 서명과 PDF 편집을 자유롭게 할 수 있기 때문에 PDF를 자주 이용하시는 분들은 어도비 어크로뱃을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어도비 어크로뱃 사용하기

 

알PDF로 용량 줄이기

무료 PDF 편집 프로그램 중에서는 알PDF가 가장 좋습니다. 단, 프로그램 설치 시 쓸데없는 프로그램이 같이 설치되기 때문에 주의해서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알PDF 다운로드 바로가기

 

  1. 알PDF 설치 후 실행을 하면 홈 화면에 여러 기능들이 표시됩니다. 여기서 PDF 최적화를 클릭합니다.
    PDF 최적화


  2. 가지고 있는 PDF 파일을 열어줍니다.
    PDF 열기


  3. PDF 최적화 화면이 나오는데 높음, 보통, 낮음 3 단계로 파일을 압축시킬 수 있습니다.
    알PDF 용량 줄이기


  4. 단계별 압축 용량을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원본 파일의 용량이 23.41MB인데 높음으로 압축하면 8.84MB, 보통은 9.31MB, 낮음은 9.84MB로 줄어듭니다. 3가지가 거의 차이가 없긴 하지만 원본 대비 3배 가까이 용량이 줄어듭니다. (파일 용량이 낮을수록 PDF에 들어있는 이미지 화질이 떨어진다는 것을 인지하시기 바랍니다.)
    PDF 용량 줄이기


  5. 원하는 수준으로 압축 후 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PDF 압축


  6. 압축된 PDF의 내용을 확인해 보시고 괜찮다 싶으면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눌러 원본과 다른 파일로 저장을 하시면 됩니다.
    알PDF 다른 이름으로 저장

 

PDF 편집 사이트에서 용량 줄이기

가장 추천할만한 PDF 편집 사이트는 ilovepdf.com입니다. 무료 사이트에 한글을 지원하며 UI가 직관적이라 이용하기 편리합니다.

 

  1. 사이트로 접속해서 PDF 압축을 클릭합니다.
    PDF 압축


  2. PDF 파일 선택을 클릭합니다.
    PDF 파일 선택


  3. 가지고 있는 PDF 파일을 등록해 줍니다.
    PDF 등록


  4. 3가지 압축 레벨 중 하나를 선택하고 압축 버튼을 눌러 줍니다.
    PDF 용량 줄이기


  5. 3가지 압축 방식으로 모두 저장을 해 보았더니 아래와 같은 용량으로 줄어들었습니다. 원본이 23.9MB인데 낮은 압축으로 하면 9.3MB, 추천 압축으로 하면 2.4MB, 익스트림 압축으로 하면 2.1MB로 대폭 줄어들었습니다. 원본 대비 10분 1 이상 용량이 줄어들었죠.
    PDF 용량 줄이기
    익스트림 압축이 용량은 엄청나게 줄어들지만 PDF 내용을 확인해 보니 안에 있는 이미지가 모두 깨져서 알아보기가 힘들었습니다. 압축률이 높아도 글자는 정상적으로 잘 보였으나 이미지가 깨지기 때문에 꼭 내용 확인을 해보셔야 합니다. 

알PDF와 PDF 편집 사이트를 둘 다 이용해 보았는데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이 더 빠르고 압축률이 좋았습니다. 그러나 알PDF를 이용하면 편집한 내용을 바로 확인할 수 있고 기타 다른 기능들도 바로바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PDF를 자주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알PDF 쪽이 나으실 수 있습니다. 잘 비교해 보시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추가 PDF 관련 팁 보기

PDF 워터마크 만들기: 텍스트 이미지 간단 삽입 방법

엑셀 PDF 변환 방법 및 암호 설정하기

PDF 뷰어 다운로드할 필요없음 - 크롬 엣지 웨일로 끝

PDF 파일 합치기 정말 간단한 방법 여기있음

무료 PDF 편집 프로그램 알PDF로 파일 글자 수정 및 암호 입력, 저장 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