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레드와인에 항암효과가!? 레드와인의 효능 정리

엉클샘 발행일 : 2018-09-27

레드와인에 항암효과가!? 레드와인의 효능 정리

red wine


레드와인에 대해 알아봅시다. 붉은색의 아름다운 색상을 가진 레드와인! 연인과 분위기를 낼 때나 기념일을 인상깊게 보내고 싶을 때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술입니다. 한글로 적포도주라고도 부르는데 서양에서 들어와서 그런지 레드와인이라고 부르는게 어감도 좋고 고급스럽게 보이기도 하죠. 실제로 적포도주보다 레드와인이라는 키워드로 상품이 많이 팔리고 있는 있는데 대부분의 사람들도 적포도주보다는 레드와인이라는 단어를 좋아하는 것 같습니다.


오래 전에 와인은 고급 술이고 수입해야 되서 와인을 취미로 즐길 수 있는 사람은 별로 없었습니다. 백화점이나 가야 살 수 있어서 마음먹고 가서 사야하는 술이었죠. 그러나 요즘에는 마트에도 와인코너가 따로 있을 정도고 가격이 싼 와인은 같은 양의 맥주 가격과 큰 차이가 없기도 해서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런 것을 보면 와인이 정말 많이 대중화가 된 것 같습니다. 물론 비싼 것은 한 병에 천만원이 넘는 것도 있지만 그런 것은 애초에 구하기도 힘들고 사기도 힘드니 예외로 두어야 겠죠. 어쨌든 마음만 먹으면 어디서든 맛있는 와인을 살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와인의 종류!? 

와인은 색깔에 따라서 분류할 수 있는데 레드와인(Red Wine)과 화이트와인(White Wine), 로제와인(Rose Wine)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레드와인은 포도알과 껍질, 씨를 같이 넣고 발효시켜서 색깔이 진하며 껍질과 씨에 있는 타닌성분으로 인해 살짝 떫은 맛이 납니다.


화이트와인은 청포도를 압착해서 즙이 나오면 그걸로 발효시키게 됩니다. 껍질이나 씨앗이 들어가지 않아 색상이 투명하고 떫지 않은 부드러운 맛이 특징입니다.


로제와인은 포도알과 껍질을 같이 넣었다가 색이 우러나면 껍질을 빼고 제조하며 색이 분홍빛입니다. 색상이 예뻐서 바캉스용 와인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맛은 화이트 와인에 가깝습니다.


● 레드와인은 다르다? 

위 와인 중에 레드와인은 성분 자체가 다릅니다. 레드와인은 껍질과 씨앗을 같이 넣고 발효시키는데 껍질과 씨앗에서 타닌이라는 성분이 나오게 됩니다. 이 타닌이 떫은 맛의 원인이기도 하지만 놀라운 효능의 주요 성분이기도 합니다. (참고로 탄닌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공식 명칭은 타닌(Tannin)입니다.) 이 타닌 성분 때문에 레드와인은 슈퍼푸드에 들었지만 로제와인이나 화이트와인은 슈퍼푸드에 들지 못했습니다. 그 만큼 타닌의 효능이 탁월하다는 증거입니다.


● 레드와인의 효능! 

이 타닌은 4가지의 약리 작용을 합니다.


-해독작용

유독성분인 알카로이드 및 니코틴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 줍니다. 그래서 담배 피우시는 분들이 드시면 좋습니다.


-살균작용

체내 병원균을 살균시켜 줍니다.


-지혈작용

상처를 빨리 아물게 합니다. 가끔 영화에서 보면 포도주를 상처에 바르는 장면이 있는데 지혈 효과 때문에 그렇습니다. 물론 지금은 더 좋은 약들이 많으니 굳이 와인을 바를 필요는 없겠죠.


-소염작용

벌레에 물려 부었을 때 바르거나 습포하면 열이 내리고 부기도 가시게 됩니다.


또 하나!!


● 레드와인의 가장 중요한 성분! 

이 타닌 성분 안에는 강력한 항산화제인 "레스베라트롤(Resveratrol)"이라는 성분이 있습니다.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고 암세포를 억제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레스베라트롤은 암의 발생도 예방해 주지만 이미 진행 중인 암도 억제해 줄 정도로 강력한 항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항염효과와 항암효과 있어서 적당히 마시면 암을 예방시켜 주는 대단히 좋은 요소입니다. 게다가 신경보호 효과도 있고 노화 방지 및 수명까지 연장시켜주는 놀라운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프랑스인들이 북미 사람들보다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지만 심혈관 질환에 잘 안걸리는 이유가 레드와인 덕분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걸 프렌치 패러독스라고 하는데 프랑스인들이 식사때 와인을 국처럼 먹으니 그런 것 같습니다.


● 레드와인의 부작용! 

주의하실 점은 레드와인도 알코올이라는 점! 적당히 마시면 약이지만 많이 마시면 득보다 해가 많겠죠. 한 잔, 두 잔 마시다보면 어느새 한 병, 두병이 되고 나중에는 알코올중독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그 때는 약효의 이로움보다는 알코올 독을 더 걱정해야 할 겁니다. 레드와인의 항암 효과보다 알코올로 인한 암 위험이 더 크다는 점!! 분명히 알고 드셔야 합니다. 병주고 약주고 놀리는 것 같은 기분이 들지만 적당히만 드시면 분명히 좋은 약!! 술은 즐기기만 하시고 중독되지는 맙시다.


● 포도주스도 레드와인처럼 효과가 있을까? 

포도주도 포도로 만들기 때문에 레드와인처럼 효과가 있습니다. 그러나 타닌 성분이 물보다는 알코올 성분에 잘 녹기 때문에 레드와인에 훨씬 많은 성분이 녹아있습니다. 그리고 시중에 나오는 포도주스에는 당분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약으로 드실 요량이시면 오히려 설탕 걱정을 하셔야 할 겁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