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포토샵 강좌 - 사진 합성하기

엉클샘 발행일 : 2019-08-08

합성 사진
합성 사진

오늘은 포토샵으로 사람과 풍경을 색다르게 합성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중노출 방식으로 더블 익스포저 효과라고도 하는데 대상이 자연스럽게 연결되도록 2개의 사진을 합성하는 방법입니다. 포토샵 CC 2015 버전으로 작업했습니다.

 

먼저 준비물로 포토샵 먼지 브러쉬가 필요합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2019/03/22 - [디자인 정보/포토샵 브러쉬 자료] - 포토샵 추천 브러쉬 - 먼지, 파편 브러쉬

 

 

샘플 사진
샘플 사진

샘플 사진을 가져옵니다. 사진은 무료 벡터 사이트 freepik.com에서 가져왔습니다.

 

 

포토샵 빠른 선택 툴
빠른 선택 툴

왼쪽 툴바에서 "Quick Selection Tool"을 선택해 줍니다.

 

 

포토샵 선택 영역
선택영역

"Quick Selection Tool"로 인물을 문질러서 선택해 줍니다. 빠른 선택 툴을 사용하면 자동으로 영역을 지정해 줍니다. 배경과 인물의 색상 차이가 심할수록 더 쉽게 영역이 지정됩니다.

 

선택 영역 지정이 완료되었으면 화면 상단에 있는 "Refine Edge"를 클릭합니다.

 

가장자리다듬기
refine edge

"Refine Edge" 화면이 뜨면 마우스로 인물 테두리를 살살 문질러 줍니다. 그러면 자동으로 경계를 자연스럽게 만들어줍니다.

 

 

포토샵 새 레이어
새 레이어

인물을 보시면 머리카락까지 자연스럽게 누끼가 따진 것이 보입니다. 보정 완료 후 "Output to"에서 "New Layer"를 선택하고 내보내기를 해 줍니다.

 

 

포토샵 새 레이어
새 레이어

화면을 보시면 배경이 투명하게 되어 새로운 레이어로 만들어진 것이 보입니다.

 

 

포토샵 회색조
회색조

그다음 단축키 Ctrl+U를 눌러 "Hue/Saturation 창을 띄워줍니다. 그리고 Saturation을 -100으로 낮춰서 이미지를 회색으로 만들어 줍니다.

 

 

포토샵 브러쉬
브러쉬

머리카락 부분을 만들어 주기 위해 브러쉬를 선택하고 검은색으로 모양을 만들어줍니다.

 

 

포토샵 브러쉬
브러쉬

머리카락에 붓질을 해서 모양을 잡아주었습니다.

 

 

포토샵 풍경 사진
풍경 사진

합성할 풍경 사진을 가져옵니다. 저작권 무료 사이트인 pixabay.com에서 소나무 숲 사진을 가져와봤습니다. 

 

 

포토샵 선택영역
선택영역

여기서 중요한 게 1번 풍경사진 레이어가 선택된 상태에서 Ctrl을 누른 후 2번 레이어의 썸네일을 마우스로 클릭합니다. 그러면 2번 레이어의 이미지 모양대로 선택 영역이 지정됩니다.

 

 

레이어마스크
레이어 마스크

선택 영역이 지정된 상태에서 1번 레이어 마스크를 누르면 2번처럼 선택 영역 모양대로 마스크가 생성이 됩니다. 

 

 

배경 만들기
배경

다음 작업에 앞서 배경을 먼저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1번 Background 레이어를 선택된 상태에서 2번을 클릭하고 3번 "Solid Color"를 클릭합니다.

 

 

배경 컬러 지정
컬러

그리고 흰색을 선택하고 완료를 하면 배경이 흰색이 됩니다. 새로 레이어를 만들어서 흰색 페인트통으로 칠해도 되는데 나중에 바탕색을 쉽게 바꾸기 위해 이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포토샵 레이어 복사
레이어 복사

누끼 딴 인물 레이어를 단축키 Ctrl+J를 눌러 똑같이 복사해 줍니다.

 

 

밝게하기
lighten

복사한 레이어를 1번처럼 맨 위에 올려놓은 다음 블렌딩 모드를 2번 "Lighten"으로 바꿔주세요.

 

 

샘플
샘플

그러면 위 사진처럼 바뀌게 됩니다. 인물 사진과 풍경 사진이 어느 정도 합성이 되었습니다.

 

 

브러쉬설치
브러쉬 설치

맨 위에서 다운로드한 먼지 브러쉬를 설치해 줍니다. 브러쉬를 선택하면 위 화면이 나오는데 1, 2, 3번을 차례로 눌러서 "Load Brushes"를 실행시켜 줍니다.

 

 

먼지브러쉬
먼지 브러쉬

먼지 브러쉬를 다운로드한 폴더로 가서 열어 줍니다.

 

 

브러쉬칠
브러쉬 칠

먼지 브러쉬가 설치되었으면 이제부터 섬세하게 찍는 작업을 해야 합니다.

1번 레이어 마스크를 선택합니다.

2번 전경색을 흰색으로 선택합니다.

3번에서 먼지 브러쉬 하나를 선택합니다.

 

레이어 마스크 상태에서는 검은색으로 칠하면 이미지가 사라지고 흰색으로 칠하면 이미지가 다시 나타납니다. 이 기능을 이용해 합성에 사용하게 되는데 원본을 보존하면서도 수정이 자유로운 장점이 있습니다.

 

레이어 마스크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의 포스팅을 확인해 보세요.

2019/02/04 - [디자인 정보/포토샵 강좌] - 포토샵 강좌 - 레이어 마스크 사용법을 알아보자

 

 

브러쉬
브러쉬

그리고 1번에서 브러쉬 크기를 작업 사이즈에 맞춰서 알맞게 정해 주신 다음 2번에서 각도를 조절하면서 먼지 브러쉬를 찍어 줍니다.

 

 

샘플
샘플

이런 식으로 브러쉬를 테두리에 맞춰서 골고루 찍어 줍니다.

 

 

브러쉬작업
브러쉬 작업

그다음 브러쉬 크기를 조금 더 키워서 한 번 더 찍어 줍니다. 

 

 

사진보정
사진 보정

이제 얼굴 부분에 드문드문 보이는 잡티들을 지워주도록 합니다. 방식은 동일합니다.

1번 레이어 마스크를 클릭합니다.

2번 브러쉬를 선택합니다.

3번 전경색을 검은색으로 선택해 줍니다. (레이어 마스크 상태에서 검은색은 지우고 흰색은 복원합니다.)

4번 얼굴 부분을 칠해서 잡티를 안 보이게 만들어 줍니다.

 

 

레이어마스크
레이어 마스크

그다음 맨 위에 있는 레이어에도 레이어 마스크를 만들어 줍니다.

 

 

레이어마스크
레이어 마스크

이번에는 인물을 약간 투명하게 만들어 주도록 하겠습니다.

  • 1번 레이어 마스크를 선택합니다.
  • 2번 전경색을 검은색으로 선택합니다.
  • 3번 Flow를 15% 정도로 낮춰줍니다.
  • 4번 인물 얼굴 부분과 목 부분을 살살 찍어서 반 투명하게 만들어 줍니다.

 

바탕색
바탕색

바탕색을 바꿔주기 위해 1번을 더블클릭합니다. 그러면 색상 선택 화면이 나오는데 풍경 사진에 맞는 색상을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레이어복사
레이어 복사

마지막으로 배경이 심심하기 때문에 추가 작업을 해주도록 하겠습니다. 1번 풍경사진 레이어를 선택하고 단축키 Ctrl+J를 눌러서 동일하게 복사해 줍니다.

 

 

레이어마스크지우기
레이어 마스크 지우기

복사한 풍경 레이어를 1번처럼 맨 위로 올리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2번 "Delete Layer Mask"를 클릭해서 옆에 붙어있는 레이어 마스크를 지워줍니다.

 

 

풍경사진
풍경 사진

그러면 위 화면처럼 풍경 사진이 그대로 보이게 됩니다.

 

 

블렌딩모드
블렌딩 모드

맨 위에 있는 풍경 사진의 블렌딩 모드를 "Soft Light"로 바꿔 주시고 Opacity를 10%로 낮춰줍니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배경에 무늬를 만들어 줍니다. 더 좋은 질감 이미지가 있으면 그것으로 사용하셔도 됩니다.

 

 

포토샵 합성 완성물
완성물

인물과 풍경을 합성한 이중 노출 사진이 완성되었습니다. 방법이 복잡하고 여러 가지 기능이 들어갔지만 차근차근 따라해 보시면 결과물이 나오실 겁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