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포토샵 배우기 - 마름모 모양 사진 콜라주 만들기

엉클샘 발행일 : 2019-11-17

photoshop collage

포토샵으로 마름모 모양의 틀을 만들고 여러개의 사진을 합쳐서 한 페이지로 만드는 방법을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콜라주라고 하는데 한 페이지에 칸을 나누고 사진을 배치하는 방법입니다.

 

 

photoshop collage
빈 페이지

포토샵에서 흰색 배경의 새 페이지를 만들어 줍니다. (새 창 만드는 단축키는 Ctrl+N입니다.)

 

 

도형 만들기
도형 만들기

1번 Rounded Rectangle Tool(둥근 네모)을 선택하고 2번에서 Fill만 색을 주고 Stroke(선색)은 없애줍니다. 그리고 3번처럼 사각형을 그려 줍니다. 정사각형을 만드는 방법은 Shift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로 드래그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도형의 크기는 작게 만드셔도 됩니다. 나중에 크게 확대할건데 포토샵 도형은 벡터이미지라 크게 확대해도 깨지지 않기 때문에 상관없습니다.

 

 

도형 복사
도형 복사

도형을 하나 만들고 Move Tool(이동툴)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만든 도형을 Alt를 누른 상태에서 드래그하면 도형이 복사가 됩니다. 

 

 

도형 복사
도형 복사

동일하게 도형을 여러개 복사해서 정사각형 모양으로 만들어 줍니다. 도형이 25개가 만들어졌는데 본인의 작업 크기에 맞춰서 수량을 더 늘리셔도 됩니다.

 

 

포토샵 레이어 선택
레이어 선택

도형이 25개이고 레이어도 25개(Background 레이어 제외)입니다. 1번 레이어창에 있는 도형 레이어 25개를 전부 선택해 줍니다. (다중 레이어 선택은 Ctrl을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로 레이어를 하나씩 클릭하시거나, 첫 레이어를 선택한 후 Shift를 누른 상태에서 마지막 레이어를 클릭하면 중간에 있는 모든 레이어가 선택이 됩니다.)

 

그리고 Ctrl+T를 누르면 2번처럼 도형 전체의 크기를 변형시킬 수 있습니다.

 

 

도형 변형
도형 변형

전체 선택 후 Ctrl+T를 누른 후 모서리를 클릭&드래그해서 90도로 꺾어 줍니다. 정확한 각도로 돌리시려면 Shift를 누른 상태에서 이동시키시면 됩니다.

 

 

이미지 확대
확대

그다음 화면 상단에서 크기를 확대해 줍니다. W는 가로, H는 세로의 크기인데 가운데에 있는 쇠사슬 모양을 클릭하면 가로나 세로 중 하나만 바꿔도 동일한 비율로 변경이 됩니다. 쇠사슬 모양을 해제하면 가로, 세로 각각 크기를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크기를 250%로 적어서 기존 크기에서 2.5배 키워주었습니다.

 

 

클릭
클릭

이제 외부에서 사진을 가져와서 도형 위에 하나씩 집어 넣는 작업을 하겠습니다. 25개나 되는 도형 중에 본인이 원하는 도형을 선택하려면 Move Tool(이동툴) 선택 후 Ctrl을 누른 상태에서 원하는 도형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3번처럼 본인이 선택한 도형의 레이어가 선택이 됩니다.

 

 

외부 이미지
외부 이미지

외부 폴더에서 이미지를 포토샵으로 끌어서 가져옵니다. 방금 선택한 도형 레이어 위에 가져온 사진을 위치시켜 줍니다.

 

 

포토샵 클리핑 마스크
클리핑 마스크

그다음 가져온 1번 고양이 사진 레이어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서 "Create Clipping Mask(클리핑 마스크 만들기)"를 선택해 줍니다.

 

 

클리핑 마스크
클리핑 마스크

그러면 위에 있는 이미지가 아래에 있는 도형 안에 갇히게 됩니다. 이제 동일한 방식으로 나머지 이미지도 작업하시면 됩니다.

 

 

콜라주
콜라주

고양이 콜라주 사진이 완성되었는데 레이어 창을 보시면 각각의 도형 레이어 위에 고양이 사진이 클리핑 마스크 된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도형이 많을수록 작업시간이 오래 걸리게 됩니다.

 

 

그룹 만들기
그룹만들기

이제 흰색 배경을 바꾸는 방법입니다. Background 레이어에 페인트통 툴로 원하는 색을 칠하면 간단하게 색을 바꾸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손쉬운 수정을 위해 다른 방식으로 배경색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먼저 Background 레이어를 제외한 모든 레이어를 선택해 줍니다. 그다음 2번 버튼을 눌러 선택한 레이어를 모두 그룹으로 지정해 줍니다.

 

 

그룹 지정
그룹 지정

레이어들이 그룹 폴더안으로 전부 들어갔습니다.

 

 

솔리드 컬러 설정
솔리드컬러

이제 1번 Background 레이어를 선택하고 2번 버튼을 클릭3번 Solid Color를 선택해 줍니다.

 

 

색상 선택
색상 선택

색상 선택 창이 뜨면 원하는 색을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색상 선택 완료 후 나중에 색상 수정을 원하시면 Color Fill 레이어의 앞부분을 더블클릭해서 자유롭게 수정하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 밝기 조절
레벨

그다음 그룹으로 지정한 이미지를 한꺼번에 밝기 보정을 하는 방법입니다. 전체 이미지 레이어들이 들어간 1번 그룹 폴더를 선택하고 2번 버튼을 클릭 후 3번 Levels를 클릭합니다.

 

 

밝기 보정
밝기 보정

레벨창이 뜨면 빨간색으로 체크된 부분을 조절해서 밝기를 조절해 주시면 됩니다.

 

 

photoshop collage
콜라주 이미지

포토샵으로 마름모 모양의 고양이 콜라주 사진이 완성되었습니다. 동일한 방식으로 다양한 도형으로 콜라주 이미지를 만들어 보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