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왓챠 vs 넷플릭스 간단 비교 (가격, 콘텐츠)

엉클샘 발행일 : 2021-03-07

왓챠와 넷플릭스는 대표적인 OTT 서비스입니다. OTT란 Over The Top의 약자로 여기서 Top은 셋톱박스를 의미하는데 인터넷을 통해 볼 수 있는 TV 서비스를 말합니다. 지금은 셋톱박스에 국한되지 않고 인터넷 기반 동영상 서비스를 일컫는 말로 OTT를 사용하고 있죠.

 

OTT 서비스에는 가장 규모가 크고 유명한 넷플릭스부터 왓챠, 티빙, 웨이브 등등이 다양한 플랫폼들이 있는데 오늘은 왓챠와 넷플릭스 2개를 간략하게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떤 것을 선택할지 고민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네요.

 

 

1. 왓챠 vs 넷플릭스 가격 비교

왓챠와 넷플릭스 가격 비교표입니다.(2021년 3월 7일 기준)

  왓챠 베이직 왓챠 프리미엄 넷플릭스 베이식 넷플릭스 스탠다드 넷플릭스 프리미엄
월 요금 7,900원 12,900원 9,500원 12,000원 14,500원
동시 접속 수 1 4 1 2 4
최대 지원 화질 Full HD(1080p) UHD 4K+HDR 480p Full HD(1080p) UHD 4K+HDR
저장 가능 영상 수 5 100 무제한(개별 파일 다운로드 횟수 제한) 무제한(개별 파일 다운로드 횟수 제한) 무제한(개별 파일 다운로드 횟수 제한)
재생 가능 기기 TV, 폰, 태블릿, PC TV, 폰, 태블릿, PC TV, 폰, 태블릿, PC TV, 폰, 태블릿, PC TV, 폰, 태블릿, PC

왓챠와 넷플릭스의 가격을 비교해보면 같은 해상도에서는 왓챠가 조금 더 저렴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왓챠 프리미엄은 12,900원이고 넷플릭스 프리미엄은 14,500원으로 가격 차이는 1,600원 밖에 나지 않습니다. 참고로 넷플릭스 베이식 해상도는 480p인데 이것은 스마트폰으로만 볼 수 있는 해상도라 별로 추천드리고 싶지 않습니다.

요즘은 월 요금이 부담스러우신 분들이 4명 모여서 가격 분담을 하고 같이 보시는 경우가 많죠. 마음이 맞는 친구들이 있다면 프리미엄 요금제로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왓챠나 넷플릭스 둘 다 프리미엄인 경우 4명까지 동시 접속이 가능하기 때문에 감상에 지장이 없습니다.

그리고 저장 가능 영상 수가 차이가 있습니다. 왓챠는 정해진 전체 저장 횟수가 있는데 넷플릭스는 파일별로 다운로드 횟수 제한이 걸려 있습니다. 넷플릭스는 본인 기기에 용량만 되면 얼마든지 받을 수 있지만 영상 다운로드 횟수 제한을 넘기면 일정 기간 동안 다시 받을 수 없게 됩니다. 그래서 스마트폰에 다운로드한 영상을 PC에서는 다운로드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2. 넷플릭스 vs 왓챠 콘텐츠 비교

넷플릭스와 왓챠 검색창에 키워드로 검색해 본 단순 비교 자료입니다.

 

왓챠 vs 넷플릭스
왓챠 vs 넷플릭스

검색창에 키아누 리브스를 쳐 보았습니다. 넷플릭스와 왓챠의 검색 결과가 다른데 왓챠가 조금 더 관련 자료가 많네요.

 

 

왓챠 넷플릭스 비교
왓챠 넷플릭스 비교

키워드 이연걸로 검색해 보았습니다. 역시나 넷플릭스 보다는 왓챠가 많이 나오네요.

 

 

 

넷플릭스 왓챠 비교
넷플릭스 왓챠 비교

애니메이션 원피스로 검색해 보았는데 넷플릭스는 아예 나오지를 않네요. 요즘 핫한 귀멸의 칼날은 둘 다 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넷플릭스 왓챠 비교
넷플릭스 왓챠 비교

지브리 키워드는 넷플릭스에만 나오고 왓챠에는 아예 검색이 안 되었습니다. 

그 외 한국 실시간 방영 드라마는 넷플릭스가 더 많습니다. 왓챠는 종영 드라마만 보이네요. 그리고 넷플릭스에는 넷플릭스 오리지널이라고 자체 제작 영화나 드라마가 많습니다. 그 유명한 킹덤이나 승리호, 올드 가드 등이 넷플릭스에서 자체 제작한 것이라 넷플릭스에서만 서비스하고 있죠. 그러나 왓챠에는 HBO의 왕좌의 게임 등 넷플릭스에서 볼 수 없는 유명한 드라마들이 많기 때문에 어느 것이 좋다고 판단하기는 무리가 있을 것 같습니다.

 

 

3. 오늘의 결론

오늘의 결론은 "돈 있으면 둘 다 사용하자"입니다. -_-;; 돈 있으면 고민할 필요없이 이것저것 다 보면 됩니다.
그러나 자금이 부담된다면 가격 보다는 취향에 맞춰서 선택하는 것이 나으실 겁니다. 월 정액 가격은 같은 해상도에서 왓챠가 조금 더 싸지만 내가 보고 싶은 것을 볼 수 없다면 가격이 의미가 없겠죠. 프리미엄 가격 차이도 1,600원이라 얼마 안 됩니다.

 

영화나 애니메이션을 좋아하신다면 왓챠를 드라마나 넷플릭스 오리지널 영상을 좋아하신다면 넷플릭스를 선택하세요. 제 개인적으로는 드라마를 잘 안 보기 때문에 영화가 검색이 잘 되는 왓챠가 조금 더 맞는 것 같습니다.

 

어떤 것이 좋은 지 정확히 모르겠다면 무료체험 기간을 이용해 보세요. 넷플릭스는 가입 시 1개월 무료체험 기간을 제공하고 왓챠는 2주의 무료체험 기간을 제공합니다. 무료체험 기간 후에 언제든지 바로 해지할 수 있으니 무료체험 기간을 통해 나와 맞는 플랫폼을 찾아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