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클립다운(Clip Down) 유튜브 트위치 동영상 다운로드 및 음원 추출 사용법

엉클샘 발행일 : 2021-08-15

요즘 핫한 클립다운(Clip Down)이라는 프로그램이 있죠. 무료로 유튜브나 트위치, 아프리카 TV 등의 동영상들을 다운로드하거나 동영상의 음원들만 추출할 수 있는데 PC 윈도우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이 윈도우와 안드로이드에서만 설치가 가능하기 때문에 아이폰에서는 직접적인 사용이 불가능하지만 PC에서 다운로드한 후 아이폰으로 옮기는 방법으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먼저 클립다운 특징을 알아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PC와 안드로이드에서만 사용 가능.
  • 아이폰에서 사용하려면 PC로 받아서 넣어야 함.
  • 음원 추출 및 동영상 다운로드 가능.
  •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트위치, 데일리모션, 아프리카TV, 카카오TV 등등에서 사용 가능.
  • 다운로드할 수 있는 유튜브 해상도는 최대 720p까지임. (1080p 불가능)
  • 설치 시 광고 프로그램은 없으나 숨겨진 자동 광고가 있음.

 

그러면 자세한 클립다운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클립다운 PC 사용법

클립다운 다운로드
클립다운 다운로드

클립다운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for Windows"를 클릭해 설치파일을 받아줍니다. ▶클립다운 사이트 바로가기

 

 

클립다운 설치
클립다운 설치

설치 파일 실행 후 라이선스 계약 동의에 동의함을 눌러 줍니다.

 

 

클립다운 설치
클립다운 설치

구성 요소 선택에서 다음 버튼을 눌러 줍니다. (참고로 설치 시 추가로 설치되는 광고 프로그램은 없으나 숨겨진 자동 광고 문제가 있기 때문에 맨 아래 언급하도록 하겠습니다.)

 

 

클립다운 설치 위치 선택
클립다운 설치 위치 선택

설치 위치를 선택하고 설치 버튼을 눌러 줍니다.

 

 

클립다운 설치 완료
클립다운 설치 완료

설치 완료 후 마침 버튼을 눌러 클립다운을 실행시켜 줍니다.

 

 

클립다운 최적화
클립다운 최적화

프로그램이 실행되면 처음에 위와 같은 최적화 환경 설정 화면이 나오는데 그대로 저장 버튼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클립다운 사용법
클립다운 사용법

첫 화면을 보면 좌측에 클립다운 프로그램이고 우측에 유튜브 창이 뜹니다. 우측 유튜브 창은 다운로드하기 편하도록 클립 다운에서 제공하는 브라우저죠. 일반 유튜브 사용하는 것처럼 검색 버튼을 눌러 다운로드할 영상을 찾으시면 됩니다.

 

 

클립다운 유튜브 다운로드
클립다운 유튜브 다운로드

유튜브를 검색하면 영상 하단에 "다운로드" 버튼이 바로 표시됩니다. 클릭해서 바로 받으실 수 있죠.

 

 

클립다운 저작권 경고
저작권 경고

다운로드 시 저작권 경고가 표시됩니다. 영상은 비영리, 개인 용도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영상 판매 혹은 다른 사람에게 공유하면 불법이죠.

 

 

클립다운 해상도 설정
유튜브 해상도 설정

다운로드 화면이 나타나는데 "Audio"를 눌러 음원 추출만 할 수 있고 "Video"를 클릭해서 영상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우측 하단에 해상도 버튼이 있는데 최대 720p까지만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클립다운 다운로드 목록
클립아트 다운로드 목록

음원 추출과 동영상 다운로드를 각각 해보았는데 목록에 내역이 바로 뜨죠. 클릭해서 영상 확인이 가능합니다.

 

 

클립다운 폴더
클립다운 폴더

그리고 "폴더 열기" 버튼을 눌러 다운로드 폴더 위치 확인도 가능합니다.

 

 

클립다운 동영상 주소 입력
클립다운 동영상 주소 입력

그리고 크롬에서 유튜브 주소를 복사해서 붙여넣기하는 방식으로도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동영상 중 리스트가 있는 경우 위와 같이 리스트가 뜨고 전체를 한꺼번에 다운로드하는 것도 가능하죠.

 

 

클립다운 이용 가능 사이트
클립다운 이용 가능 사이트

클립다운 이용 가능한 사이트 목록입니다. 대부분 사이트에서 사용이 가능하죠.

 

2. 클립다운 모바일 사용법

클립다운
클립다운

클립다운 모바일 사이트로 들어가면 다운로드 버튼이 2개가 나옵니다. 삼성 갤럭시 스토어와 원스토어가 있는데 둘 중 아무거나 클릭해서 받으실 수 있습니다. ▶클립다운 모바일 사이트 바로가기

 

 

클립다운 설치
클립다운 설치

클립다운 "설치 및 열기"를 클릭 후 아이콘 홈 화면 추가를 해 줍니다.

 

 

클립다운 설명서
클립다운 설명서

설명서가 나오는데 다음 버튼을 눌러 넘겨줍니다.

 

 

클립다운 액세스 허용
클립다운 액세스 허용

그다음 액세스 허용을 해준 후 마케팅 정보 수신 동의에 체크해 주세요. "동의 안 함"이 회색으로 되어 있는데 클릭할 수 있습니다. (무료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수익 구조가 없으면 운영이 힘들죠. 그 방면을 생각하면 마케팅에 동의해서 도움을 줄 수도 있으실 겁니다.)

 

 

클립다운 유튜브 다운로드
클립다운 유튜브 다운로드

클립다운 화면에 바로 유튜브 화면이 뜹니다. (유튜브 화면이 안 뜬다면 좌측 하단 "홈" 버튼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검색창에 검색어를 입력해서 원하는 유튜브 영상을 찾아주세요.

 

 

클립다운 유튜브 다운로드
클립다운 유튜브 다운로드

영상을 틀면 바로 밑에 "다운로드" 버튼이 표시됩니다.

 

 

클립다운 해상도 설정
클립다운 해상도 설정

음원은 mp3로 추출되면 영상은 mp4로 저장이 됩니다. 영상은 해상도 설정이 가능한데 현재 모바일에서는 360p와 720p 2개밖에 설정이 안 됩니다. (PC에서는 240p와 480p도 선택 가능)

 

 

클립다운 사용 동의
클립다운 사용 동의

저작권 사용 동의 화면이 나오면 동의를 눌러 주세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클립다운 목록
클립다운 목록

다운로드하면 위와같이 목록에 내역이 표시됩니다. 하나는 유튜브 동영상이나 하나는 음원 파일이라 용량이 다르죠. 테스트해보니 문제없이 재생됩니다.

 

 

클립다운 목록 삭제
클립다운 목록 삭제

목록 삭제 방법은 1초간 목록을 누르고 있으면 됩니다. 목록을 1초간 누르고 있으면 하단에 "선택 삭제"와 "전체 삭제" 버튼이 나오는데 개별 삭제 및 전체 삭제가 가능합니다.

 

3. 숨겨진 자동광고 확인하기

클립다운 PC 버전을 설치하면 크롬이나 엣지, 웨일 등 인터넷 브라우저를 사용할 때 광고가 뜨는 문제가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프로그램 설치할 때는 추가로 설치되는 광고 프로그램이 없지만 숨겨진 코드로 인해 광고가 송출된다고 하네요. 검색창에서 검색어를 입력할 때 광고 사이트가 새 탭으로 뜨게 되는 문제죠.

 

광고 삭제는 간단합니다. 클립다운 프로그램을 삭제하면 되는 것이죠. 프로그램 추가/제거에서 "ClipDown 1.0"과 "Microsoft Edge WebView2 런타임"을 모두 삭제해 주시면 광고가 뜨지 않습니다. 고클린 같은 프로그램도 프로그램을 끌 때 사이트가 팝업되는 형태로 광고가 진행되는데 비슷한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어찌 됐든 운영 수익을 위한 광고라서 무료로 클립다운을 사용하시려면 감당해야 하는 부분이라고 생각되네요. 필요 없다면 프로그램을 삭제하면 되는 문제라 크게 위험한 부분은 없는 것 같습니다.

 

4. 추가 유튜브 관련 팁 보기

그 외 유튜브 동영상 다운로드 사이트도 같이 이용해 보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