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합비타민은 정말 건강에 효과가 있을까?

엉클샘 발행일 : 2018-11-03

종합비타민은 정말 건강에 효과가 있을까?

종합비타민

비타민이 몸에 필요한 것은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죠. 비타민은 우리 몸에서 소량으로 작용하지만 반드시 필요한 물질이며, 몸 건강을 위한 다양한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충격적인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종합비타민은 효과가 없다!" 여기저기서 이 말을 가지고 종합비타민의 효과 전체를 부정하는 글들도 보이는데 그것은 사실과 다릅니다.


여러 기사를 살펴보았는데 정확한 사실은 "종합비타민이 심혈관질환 예방에는 효과가 없다" 라는 것입니다. 몇몇 글들의 제목이 마치 종합비타민이 몸 건강에 전혀 효과가 없다는 듯 나왔지만 사실은 심혈관질환 예방에만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이 실험으로 밝혀진 것이죠.


미국 앨라배마대학의 연구팀이 1970년부터 2016년까지 200여만명을 대상으로 평균 12년에 걸쳐 연구를 했다고 합니다. 연구결과 종합비타민은 심혈관질환이나 심근경색, 뇌졸중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없는 것으로 분석됐다고 합니다. 그래서 심혈관질환의 예방을 위해서 종합비타민을 먹는 것은 의미가 없다고 하겠습니다.


뭐..이것도 충격이라면 충격일 수 있습니다. 종합비타민을 만병통치약으로 생각하시는 분들에게는 말이죠. 단순히 건강 보조를 위해 챙겨드시는 분들이시라면 크게 신경쓰지는 않아도 될 내용입니다.


우리 몸에 비타민은 꼭 필요하고, 비타민의 거의 대부분은 우리 몸에서 생성되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외부로부터 섭취해 주어야 합니다. 비타민은 어떤 형식으로든 섭취해 주어야 한다는 것이죠. 물론 자연 재료로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긴하지만 음식에 무엇이 함유되어 있는지 일일히 확인하고 먹을 것도 아닌이상 제제로 먹는 것도 나쁘지 않는 선택일 겁니다. 자연 건강식으로 매번 먹는 것은 귀찮은 일일 뿐더러 금전적으로도 부담이 되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요즘 현대인들은 하루에 3,700kcal를 섭취한다고 합니다. 시대가 발전하고 음식이 풍족해지면서 50여전 전보다 무려 30% 이상 칼로리 섭취량이 늘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대부분 영양은 부족하고 칼로리만 높은 음식들을 섭취하고 있기 때문에 살이 찌고 덩치는 커졌어도 비타민이나 미네랄 섭취는 필요하다고 하니 건강을 위해 비타민을 챙겨드시는 것이 유익할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종합비타민은 심혈관질환에는 의미가 없지만 현대인에게 필요한 비타민을 충족시켜주기 때문에 음식으로 섭취하실 것이 아니면 따로 챙겨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심혈관질환 예방을 위해서는 따로 운동, 금연, 식습관 조절 등 건강관리를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간혹 뉴스를 흘겨보시는 분들께서 종합비타민이 건강에 효과가 없다고 오해하고 계신 것 같아서 포스팅했습니다. 물론 비타민이 몸에 좋다고 하지만 먹고 안 먹고는 본인의 몫! 그러나 건강을 위해 가급적 챙겨 드시고 건강하게 오래오래 살기를 희망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