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포토샵 비정상적으로 큰 이미지 파일 용량 줄이기

엉클샘 발행일 : 2021-05-13

포토샵으로 작업을 하다 보면 가끔 이상한 버그가 생기게 됩니다. 여러 개의 동일한 사이즈의 이미지 작업을 하는데도 특정 이미지가 10~100배 가까이 크게 저장이 되는 문제가 생기는 것이죠. jpg, png, psd 등의 다른 형식의 파일로 저장을 해 봐도 용량이 줄어들지 않는데 이럴 때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포토샵 저장 파일이 원래 크기에 비해 비정상적으로 용량이 커지는 경우는 원본 이미지에 이미 수많은 데이터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포토샵으로 이미지 작업을 할 때 메타 데이터(속성 정보)가 스크립트 형태로 파일에 저장되었기 때문에 용량이 커진 것인데 이렇게 되면 로딩도 느리고 작업에도 지장을 받게 됩니다.

 

1. 스크립트 파일 다운로드

비정상적으로 큰 이미지 파일은 스크립트를 제거해주는 방법으로 용량을 대폭 줄일 수 있습니다. 먼저 아래의 스크립트 파일을 다운로드해 주세요.

 

▼포토샵 메타데이터 제거 스크립트 파일▼

RemoveAncestorsMetaFromPSD.js
0.00MB

 

 

파일 용량
파일 용량

먼저 위 파일들처럼 비정상적으로 큰 이미지 파일들의 스크립트를 제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용량이 얼마나 줄어드는지 확인해 보세요.

 

2. 포토샵 비정상적으로 큰 파일 용량 줄이기

포토샵 스크립트
포토샵 스크립트

1. 포토샵에서 먼저 용량을 줄여줄 이미지 파일을 열어줍니다. 그리고 File > Scripts > Browse를 클릭해 주세요.

 

 

포토샵 스크립트 파일
포토샵 스크립트 파일

2. 폴더 창이 뜨면 1번에 파일 형식을 js로 바꿔주시고 위에서 다운로드한 파일을 열어 줍니다.

 

 

포토샵 이미지 저장
포토샵 이미지 저장

3. 스크립트 적용 후 그대로 Ctrl+S를 눌러 저장해 주세요.

 

 

포토샵 저장 파일
포토샵 저장 파일

4. 그러면 위 화면처럼 jpg는 16배 가까이, psd는 절반 넘게 용량이 줄어든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용량이 비정상적으로 큰 파일들은 같은 방식으로 하나씩 적용하실 수 있습니다.

 

3. 포토샵에서 스크립트 자동 적용하기

추가로 위 작업을 하나씩 하지 않고 자동으로 실행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용량이 큰 이미지들이 많을 때 적용해서 사용하면 편하실 겁니다.

포토샵 스크립트
포토샵 스크립트

1. 포토샵에서 File > Scripts > Script Events Manager를 클릭해 줍니다.

 

 

포토샵 스크립트 메니저
포토샵 스크립트 메니저

2. 1번 Enable Events to Run Scripts/Actions에 체크한 후 2번에서 Open Document로 선택해 줍니다. 그리고 Script에서 3번 Browse를 클릭해 주세요.

 

 

포토샵 스크립트 파일
포토샵 스크립트 파일

3. 위에서 받은 스크립트 파일을 열어 줍니다.

 

 

포토샵 스크립트 파일
포토샵 스크립트 파일

4. 그다음 1번 Add를 클릭해서 2번에 등록된 것을 확인 후 3번 Done을 눌러 줍니다.

그러면 이제부터 포토샵으로 여는 파일은 스크립트가 제거되며 저장할 때도 과용량없이 저장하실 수 있습니다.

 

4. 추천 글 더 보기

>> 포토샵 웹용으로 저장 오류, 갑자기 안될 때 확인

 

>> 포토샵 웹용으로 저장 시 8192px 제한 무시하고 저장하기

 

>> 포토샵 웹용으로 저장 시 jpg, gif 파일 확장자가 다른 경우 해결 방법

 

>> 포토샵으로 gif 용량 줄이기 자세한 방법

반응형

댓글